본문 바로가기

[미리보는 오늘] 모가지를 비틀어도…

중앙일보 2016.08.19 05:57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현직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했습니다. 사상 초유의 상황에 더해 이 감찰관이 감찰 과정에서 “민정에서 경찰 목을 비틀어놨는지 꼼짝도 못한다”고 고충을 호소했다는 의혹까지 등장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궁금증을 풀어줄 곳은 검찰인데, 민정수석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민심을 살피고 공직 기강을 바로잡는 민정수석이 어쩌다가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게 됐을까요. 닭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는데, 지금의 난장판은 파사현정(破邪顯正)으로 마무리 될 수 있을까요. 8월 19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기사 이미지

2일 오전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1 우병우 민정수석 감찰 오늘 마무리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오늘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특별감찰을 종료합니다. 조사 결과는 다음주 초쯤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입니다. 검찰에 수사의뢰가 된만큼 공은 검찰에 넘어간 상태입니다. 하지만, 감찰이 순탄하지 않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황에서 이 감찰관이 감찰 결과와 관련해 어떤 발언을 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더읽기 검찰 수사받는 우병우 민정수석
더읽기 우병우 수석 차적 조회 수사 미스터리



 
기사 이미지

2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 청문회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오늘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엽니다. 이미 언론 보도 등에서 음주운전 전력, 논문 표절과 위장 전입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내년 대선을 치르게 될 경찰청장으로서의 정치적 중립 담보 방안 등에 대한 질의도 예상됩니다.
더읽기 23년 전 음주운전 사고 인정 이철성 경찰청장 내정자, “부끄럽다”
더읽기 새 경찰청장에 순경 출신 이철성 차장 내정


 
기사 이미지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3 JP 만나는 박지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오늘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자택을 방문합니다. 국민의당은 원내대표 취임 당시부터 조율해 온 약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1997년 DJP연합을 떠오르게 하는 만남이어서 정치권에서는 충청대망론과 호남 참여 연정론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더읽기 [인터뷰]박지원 “국민의당 정체성 용인 범위 내에서 연정 가능”



 
기사 이미지

11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갤럭시노트 7 발표회에서 삼성전자 고동진 무선사업부장(사장)이 신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4 삼성 갤럭시노트7 시판…이통 3사 뜨거운 판촉 경쟁
삼성전자의 ‘신상’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이 오늘부터 시중에 나옵니다. 홍채 인식과 방수 기능 등을 탑재해 사전 판매 때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입니다. 색상은 블루 코랄ㆍ골드 플래티넘ㆍ실버 티타늄 3종으로, 용량은 64GB 단일 모델로 출시됩니다. 이동통신 3사는 열띤 판촉전에 들어갔습니다.
더읽기 갤노트7 예약판매, 갤S7의 2배…삼성도 놀랐다



 
기사 이미지

손연재가 17일 오전(현지시간) 리우데자네이루 바하 애슬리트 파크에서 첫 공식 훈련을 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5 리듬체조 예선 시작…손연재, 한국 사상 첫 메달 도전
런던 올림픽에서 아쉽게 5위에 머물렀던 손연재가 한국 리듬체조 사상 첫 메달을 향한 도전을 시작합니다. 오후 10시 20분(한국시간) 리듬체조 개인종합 예선이 시작됩니다. 손연재는 참가선수 26명 중 10번으로, 볼-곤봉-리본-후프 순으로 연기합니다. 손연재는 ”딱 내가 노력한 만큼만 보여줄 수 있기를 기도한다“고 말했습니다. 예선을 통과한 10명이 21일 새벽 결선을 치릅니다.
더읽기 '마지막 실전 점검' 손연재 "후회없는 경기 펼치고 싶어요"

 
당신의 하루를 시작하는 나침반, [미리보는 오늘]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신청하기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