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커버스토리] 멋 출렁~ 흥 넘실~ 한강의 밤은 즐겁다

[커버스토리] 멋 출렁~ 흥 넘실~ 한강의 밤은 즐겁다

스마트폰을 좌/우로 움직이면
전체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강 밤 나들이
 
기사 이미지

# 한강의 신개념 뱃놀이 시설 ‘튜브스터’는 동그랗게 생긴 6인승 보트다. 탁자와 푹신한 의자를 설치한 모습이 보트라기보다 수면에 떠있는 다이닝룸 같다. 어둠이 깔리자 튜브스터에 환한 조명이 켜졌다. 둥글둥글 귀엽게 생긴 보트가 한강을 유영하는 모습이 반딧불이 같다. 선착장 뒤편에 있는 세빛섬에도 조명이 들어왔다. 까만 한강 수면에 휘황찬란한 조명이 고스란히 반사돼 낭만적인 분위기가 연출됐다.

# 여의도 서울 마리나 선착장을 출발한 요트가 시속 30㎞(16노트)로 한강을 질주했다. 선수에 서서 온몸으로 강바람을 맞았다. 아름다운 조명이 들어온 한강대교도, 환하게 불을 밝힌 세빛섬도 어느새 멀리 사라졌다. 잠실대교까지 거침없이 달렸던 요트는 되돌아와 반포대교 근처에 닻을 내렸다. 오후 8시30분 마침 달빛무지개분수 쇼가 시작됐다.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분수 쇼를 와인을 마시며 보고 있으니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았다.

한강은 폭염과 열대야를 쫓아주는 최적의 피서지다. 실제로 한강 주변은 도심보다 온도가 약 5도 낮다. 강물이 증발하면서 열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강공원 입장객 약 6800만 명 중에서 34%에 이르는 약 2000만 명이 7~8월에 한강공원을 방문했다. 한강공원 편의점의 야간 매출도 1년 중 7∼8월이 가장 높다. 여의도와 반포 한강공원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박주연(31)씨는 “5∼6월보다 7∼8월 야간(오후 7시∼자정) 매출이 약 10% 높다”고 말했다.

여름밤 한강을 즐기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은 산책과 치맥(치킨과 맥주)이다. 느긋이 산책을 하거나 치맥을 즐기면서 낮에 흘린 땀을 식힌다. 사실 잔디밭에 가만히 앉아 강바람을 맞는 것만으로도 더위는 한풀 꺾인다. 그러나 어둠이 깔린 한강에는 의외로 즐길 것이 많다. 튜브스터·카약 등 밤에도 즐길 수 있는 레저 프로그램이 한강공원 각지에 속속 들어섰다. 지난날의 한강이 낮에 즐기는 피서지였다면 요즘의 한강은 밤에 더 즐거운 놀이터다.

이를테면 유람선도 진화했다. 유람선은 매일 밤 운치 있는 수상 무대로 변신한다. 유람선에서 국악·재즈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카약을 타고 나가 청담대교 야경을 구경하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다. 뚝섬 한강공원에서 야간 카약 체험을 진행하는 강희구(35)씨는 “야간 카약은 한강의 야경을 온몸으로 느끼는 일”이라고 소개했다.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한 달 동안에는 한강에서 캠핑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난다. 상시 운영되는 한강 난지캠핑장(텐트 173동) 말고도 여름에만 잠원·여의도·뚝섬 한강공원에 텐트 430동(잠원 100동, 여의도 200동, 뚝섬 130동)이 설치되기 때문이다. 밤이 되면 한강공원 곳곳에서 음악분수가 가동한다. 낭만적인 음악, 시원한 물줄기, 화려한 조명이 어우러진 음악분수는 이미 한강을 대표하는 여름 볼거리가 됐다.

올 여름은 유난히 덥다. 유례없는 더위가 연일 몰아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폭염 일수는 평균 5.5일로 평년(3.9일)보다 많았다. 지난달 전국 평균 열대야 일수도 4일로 평년(2.3일)보다 많았다. 사실 본격적인 더위는 이제부터다. 8월은 1년 중 가장 더운 달이다. 기상청 김용진 사무관은 “지난달의 평균 기온은 평년보다 약 2도 높았다. 8월 평균 기온도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불볕 더위는 이달 말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가 지면 한강으로 나가자. 한강으로 나가서 신나게 놀자. 밤에 즐기면 더 좋은 레저, 밤에만 즐길 수 있는 레저에 도전하자. 열대야 따위는 싹 가시리라 장담한다. 한강은 밤에 더 재미있다.


 
기사 이미지

관련기사 ▶ [커버스토리] 뱃놀이 얼씨구~ 사물놀이 절씨구~ 강에서 하룻밤 어때?


글=홍지연 기자 jhong@joongang.co.kr
사진=임현동 기자 hyundong30@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