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세종대, 2016년 라이덴랭킹 종합순위 국내11위

온라인 중앙일보 2016.06.29 14:50
세종대(신 구 총장)는 논문의 질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 랭킹에서 국내 11위를 차지했다. 특히 사회과학·인문학 분야에서는 국내 4위, 생명과학·지구과학 분야에서는 세종대가 국내 5위를 차지했다.
 
전체 논문 대비 인용도가 높은 상위10% 논문을 따지는 것이 라이덴 랭킹이다. 라이덴 랭킹은 논문의 '질'과 '비율'에 중점을 둔 순위로 대학의 규모, 논문의 '양'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이하다. 라이덴랭킹에 포함된 국내 30개 대학 가운데 세종대가 가장 크게 성장했다.
 
라이덴랭킹은 네덜란드의 라이덴대학이 대학의 연구력을 나타낼 수 있는 논문을 기준으로 발표하는 세계대학 순위다. 여타 세계대학순위·랭킹 등이 평판도 등을 고려하는 것과 달리 논문의 수와 논문인용도를 비율로 따져 순위를 산정하기 때문에, 대학별 연구력의 품질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평가된다.

순위산정 대상은 최근 4년간 국제논문을 1000편 이상 발표한 대학으로 2016 라이덴랭킹의 경우 2011년부터 2014년까지 10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대학을 대상으로 했다.
기사 이미지

[출처 세종대]

기사 이미지

[출처 세종대]

기사 이미지

[출처 세종대]

라이덴랭킹의 순위산정지표는 각자의 학문영역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상위 10%의 논문을 전체 논문과 비교한 비율이다. 톰슨로이터의 DB를 활용해 4년 간의 논문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상위 10% 인용논문 비율이 주된 랭킹의 지표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DB를 통해 상위 1% 논문비율 등도 함께 발표한다.
 
세종대 신 구 총장은 “논문의 질을 평가지표로 하는 라이덴 랭킹에서 세종대가 종합순위 국내 11위, 사회과학·인문학 분야에서는 국내 4위, 그리고 생명과학·지구과학 분야에서 5위를 차지한 것은 우수한 교수님을 모셔오고, 연구에 많은 지원을 한 수 년 동안 노력한 결과물이다. 세종대는 앞으로 전 세계 상위 1% 대학에 들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세종대는 연구뿐만이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가장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하여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