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온라인 중앙일보 2016.05.06 00:05
기사 이미지

전 세계 이용자가 14억 9천만명 이상(2015년 2분기 기준)에 달하는 페이스북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페이스북은 그동안 특이한 기능이나, 사건·사고로 자주 화제가 됐다. 그 중 가장 흥미로운 8가지 사실을 소개한다. 
 
기사 이미지

1.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페이스북 CEO) 계정은 차단되지 않는다.
만약 마크 저커버그의 타임라인을 찾아가 그를 차단하려 할 경우, '이 사용자를 차단할 수 없다'는 알림을 보게 된다.

2. 페이스북은 로그아웃 이후에도 당신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추적한다.
당신이 로그아웃을 한 뒤라도,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웹 활동을 추적하는 '쿠키'를 사용하여 당신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얻는다. 페이스북 측에서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정보를 일부 수집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원하지 않는다면 페이스북을 사용할때는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로그아웃 이후에 페이스북 쿠키까지 삭제해야 한다.

3. 페이스북 친구를 끊었다는 이유로 살해당한 사람도 있다.
2012년 미국 테네시 주의 마빈 포터(Marvin Potter)는 딸과 페이스북 친구였던 부부가 딸과 친구 관계를 해제했다는 이유로 그 부부를 찾아가 총으로 쏴 살해했다. 당시 사건 현장에서는 8개월 된 피해자 부부의 아이가 발견돼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4. 중국에서는 2009년부터 페이스북 접속을 차단하고 있다.
중국은 2009년부터 "중국에 대한 편견을 확대하고 상호간의 오해를 심화시킬 수 있으며 유언비어가 유포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중국 내에서의 페이스북 접속을 차단했다.

5. '페이스북에 접속할 때마다 뺨을 때려줄 여성'을 고용한 사람이 있다.
2012년 미국의 유명 블로거 마니쉬 시티(Maneesh Sethi)는 자신이 페이스북에 접속할 때마다 뺨을 때려주는 여성 '슬래퍼'를 고용했다. 당시 그는 "그렇게 함으로써 불필요한 SNS 접속을 피하고 작업 효율을 높이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가 고용한 여성은 시간당 8달러를 받았다.

6. 데이터 전문가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연인들이 헤어지는 시기를 알아냈다.
2010년 영국의 데이터 전문가 데이빗 맥캔들리스(David McCandless)는 페이스북 데이터를 분석해 '연인들이 가장 많이 헤어지는 시기'를 공개했다. 그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연인들은 크리스마스 2주 전인 12월 초와 봄이 시작되는 시기인 3월 초에 가장 많이 헤어졌다.
 
기사 이미지

7. 당신은 죽은 뒤 당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관리할 사람을 지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 사용자가 사망하면 고인의 가족이나 친구는 고인의 계정을 영구적으로 삭제하거나, '기념 계정'으로 만들어 추억을 보존할 수 있다. 기념 계정에는 로그인이 불가능한 대신, 고인이 생전에 지정한 '기념 계정 관리자'가 계정을 관리할 수 있다.

8. 현재 페이스북 계정 중 3000만 개 이상은 주인이 사망한 '기념 계정'이다.
2012년 허핑턴포스트에서 보도한 바에 따르면 당시 페이스북에는 약 3000만 개의 '기념 계정'이 존재했다. 지금은 그 수가 더 증가했을 것이다.

한동엽 인턴 기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