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표 어떻게 할까요…후보에 한 표, 정당에 한 표, 2표 잊지 마세요

중앙일보 2016.04.12 10:27
기사 이미지
4·13총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투표 어떻게 할까요.

①투표소가 어딘지 찾으세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홈페이지(www.nec.go.kr)와 휴대전화(선거정보 앱 설치)에서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 투표소 찾기’를 선택한 뒤 접속해 성명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투표소와 약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②신분증 꼭 챙기세요.
기사 이미지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해요.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이어야 합니다. 투표소를 찾아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 명부에 서명합니다.

③투표용지는 2장입니다.
기사 이미지
지역구 후보와 비례대표 정당을 선택할 투표용지가 2장입니다. 비례대표 투표용지는 33.5㎝로 역대 가장 깁니다. 21개 정당명이 적혀있어요. 지역구·비례후보자에 대한 정보는 선관위 홈페이지에서, 선거 공보는 정책공약알리미(policy.nec.go.kr)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으로 발송된 공보물과 안내문도 참고하세요.

④기표소 내 사진촬영 안돼요.

기표소 내 비치된 기표용구 외에 다른 표시를 하면 안돼요. 무효 처리됩니다. 기표소 내에서 ‘인증샷’도 안돼요. 투표용지를 촬영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어요. 인증샷은 참았다가 출구에서 찍으세요. 별도의 포토존도 마련돼있어요. 투표를 마친 뒤에는 보이지 않게 잘 접어 투표함에 넣습니다.

⑤투표 시간 지키세요.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1만3837개 투표소에서 진행됩니다. 초등학생까지는 투표소에 같이 입장할 수 있어요.

앞으로 4년 간 대한민국을 책임질 20대 국회를 완성하는 퍼즐 한 조각, 소중한 한 표 잊지말고 꼭 행사하세요.

박유미 기자yumip@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