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허교양대학·대학교육혁신원 출범 … 선도적 세계인 육성

중앙일보 2016.04.12 00:03 부동산 및 광고특집 2면 지면보기
기사 이미지

건국대는 융복합 인재 양성과 학부교육 혁신을 위해 상허교양대학과 대학교육혁신원을 발족시켰다. 건국대 PRIDE KU 뉴 프론티어 해외탐방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이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고 있다. [사진 건국대]


교양교육과정 개편 등 교육 혁신
전문적 역량 갖춘 ?WE人?양성


건국대학교는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2016학년도 1학기부터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상허(常虛)교양대학’을 출범시키고 교양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아울러 지난달 기존 교육혁신 연구센터를 확대·개편한 ‘대학교육혁신원’을 발족시켜 학부교육 혁신에 힘을 쏟고 있다.

◇ WE人 핵심역량 정립, 대학교육혁신원 발족
건국대는 ‘성(誠)·신(信)·의(義)’를 교시로 ‘글로벌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주도적으로 움직일 줄 아는 창의적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WE人’을 새로운 인재상과 핵심역량으로 재정립했다.

인성적·전문적·사회적 역량을 갖춘 ‘WE人’은 공동체와 조직을 먼저 생각하는 ‘WE세대’의 특징을 반영하는 ^창의역량^종합적사고력^성실성^소통역량^주도성^글
로벌 시민의식 등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 ‘실천적 사회인’ ‘선도적 세계인’을 의미한다.

공동체 이익을 중심으로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도전하는 WE세대의 방식은 ‘나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라’는 건국대 설립자 상허 유석창 박사의 건학이념과 일치한다.

건국대는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환경 변화에 맞춰 학부교육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대학교육혁신원’을 신설했다. 산하에 교육성과관리센터·교수학습지원센터·교육평가인증센터 등 3개 센터를 두고 50명이 넘는전문인력을 배치해 교수들의 교육의 질 향상과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돕는다.

강황선 대학교육혁신원장은 “새롭게 정립한 인재상 ‘WE人’을 통해 비교과 교육 등 전
체 교육과정을 아우르는 지원체계를 확립해 진실하고 바른 인성, 성실하고 의리 있는 품
행을 갖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상허교양대학 출범
건국대는 창의성과 인성, 글로벌 시민의식과 종합사고력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2016학년도 1학기 부터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상허(常虛)교양대학’을 출범시키고 3월 새 학기 교양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상허(常虛)는 건국대 설립자인 독립운동가 유석창 박사의 호로 ‘항상 나라를 먼저 생각하고 민족을 위해 마음을 비운다’는 의미의 ‘상념건국(常念建國), 허심위족(虛心爲族)’의 첫 글자다.

2016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되는 이번 개편에 따라 교양최저 이수학점이 15학점에서 23학점으로 확대됐다. 또 기초교양으로 중국어(영어 선택 가능)와 취업·창업, 소프트웨어(SW) 교과목이 신설돼 졸업 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교양교육과정은 기초교양과 심화교양 2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기초교양으로는 14개 교과목이 개설됐다. 외국어 및 글쓰기 교과목, 취업·창업 교과목, 소프트웨어(SW) 교과목으로 구분된다. 심화교양과목은 사고력 증진, 학문 소양 및 인성 함양, 글로벌 인재 양성 등 3개 영역에 168개 과목이 개설됐다. 각 영역별로 2과목씩 6개의 심화교양을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2016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인문사회, 자연과학계열도 전공과 관계없이 소프트웨어를 필수 기초교양 교과목으로 이수해야 한다. 신설된 소프트웨어 융합 교과목인 ‘컴퓨팅적 사고’는 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들을 SW 관점에서 해석하고 IT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식(알고리즘)을 고안하는 사고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민상기 상허교양대학장은 “건국대의 인재상을 창의적 전문인(사고력 증진), 실천적 사회인(학문 소양 및 인성 함양), 선도적 세계인(글로벌 인재 양성) 등 3가지로 설정하고 이와 연계된 핵심역량인 창의와 소통, 종합사고력, 주도성과 성실성, 글로벌 시민의식을 높일 수 있는 교양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해 학생들의 교양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