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세돌, 알파고와 대결 앞두고 "아름다운 바둑을 두겠다"…중계 방송은 어디서?

온라인 중앙일보 2016.03.08 13:45
기사 이미지

이세돌 알파고(사진=중앙포토)

이세돌 9단이 알파고와 승부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8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매치 기자간담회에서 이세돌 9단은 "아직도 여전히 자신감은 있다"면서도 "5대 0으로 승리하는 확률까지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세돌 9단과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는 오는 9일부터 5차례 반상 대결을 펼친다. 승자는 상금 100만 달러(우리돈 약 11억원)를 가져간다.
 
이날 데미스 하사비스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알파고의 기술과 원리를 설명했다.
 
그는 알파고의 약점에 대해 "그동안 테스트를 통해 성능이 떨어지는 부분을 알고 있다"며 "이번 대국에서 그동안 알지 못한 약점을 파악하지 않을까 한다. 이세돌 같은 천재적 기사의 기량을 어떻게 극복할지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설명을 들은 이세돌 9단은 "지난 기자회견에서는 알고리즘을 전혀 이해 못 했는데 지금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며 "내일 바로 시작이라 긴장감이 있다"고 밝혔다.
 
이세돌 9단은 "물론 질 수도 있다. 그러나 바둑의 아름다움, 인간의 아름다움을 컴퓨터가 이해하고 두는 게 아니어서 바둑의 가치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좋은 바둑, 재밌는 바둑, 아름다운 바둑을 두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대국 일정
1국 3월 9일 (수), 오후 1시
2국 3월 10일 (목), 오후 1시
3국 3월 12일 (토), 오후 1시
4국 3월 13일 (일), 오후 1시
5국 3월 15일 (화), 오후 1시
 
1국-KBS 2TV 중계
2국-JTBC3 FOX Sports 중계
전경기-YouTube, 네이버, 바둑TV, 에브리온TV 중계
 
온라인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