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 브랜드 경쟁력] 김치 맛 뿐만 아니라 고객의 건강까지 고려

중앙일보 2016.02.29 00:02 4면 지면보기
기사 이미지

기존 김치냉장고와 차별화된 디자인 컨셉으로 젊은 감각을 더해주는 딤채마망.

김치냉장고 업종의 NBCI 평균은 75점으로 전체 33개 업종 중 4번째, 가전 분야 중 2번째에 해당될 정도로 높다. 김치냉장고 업종의 NBCI는 지난 2014년과 2015년은 동일한 수준을 보였고 전년보다 1점 향상됐다.

 브랜드별 평가수준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딤채가 지난해와 동일한 76점으로 3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역시 지난해 수준을 유지한 삼성 지펠아삭(75점), 2점 상승한 LG 디오스(74점)가 각각 2위, 3위로 뒤를 이어, 브랜드 간 순위는 변동되지 않았다.

 김치냉장고 업종 NBCI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딤채의 평가 수준은 76점으로 분석됐다. 이는 전체 제조업 조사대상 브랜드(117개) 중 25번째, 29개 가전 브랜드 중 11번째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딤채는 가장 본질적인 속성인 김치의 맛에 대해 독보적인 강점을 갖춘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최근에는 슬림핏 발효과학, 스마트 쿨링 기능 등 김치의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고려한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2015년에는 기존의 김치냉장고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콘셉트의 디자인이 적용된 ‘딤채 마망’을 출시했다.

딤채 마망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소비층도 만족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곡선에 컬러풀한 색감을 더한 세련된 디자인을 채택했다. 먼저 형태 측면에서 둥근 모양의 도자기를 모티브로 제품의 테두리를 볼륨감 있는 곡선으로 처리하고, 히든 디스플레이 및 핸들 데코를 반원 형태로 디자인해 제품 전체에 부드러운 이미지와 함께 참신한 느낌을 부여했다. 또한, 파스텔블루·로맨틱레드·크림화이트 3가지 새로운 색상을 선보이며 젊은 감각과 세련된 느낌까지 더했다.

 LG디오스의 차별점은 김치의 맛을 살리는 유산균 기술과 공간 활용성을 높인 매직스페이스(홈바) 구조로 요약할 수 있다. LG 디오스는 최근 김치 맛의 중요한 부분인 유산균에 주목해 김치 유산균 ‘류코노스톡’이 잘 자랄 수 있는 온도를 맞췄다는 장점을 강조한다.
 
기사 이미지
 LG 디오스는 비록 2015년에는 전년보다 1점 하락했지만, 금년에는 전년보다 2점 상승하여 1위 딤채와 격차를 전년 4점에서 금년 2점으로 좁히는 데 성공했다.

 김치냉장고는 김치를 단순히 보관하는 기능에서 나아가 발효시키는 기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딤채가 전통 김장독의 김치 숙성 및 보관 원리를 현대 기술로 구현한 제품의 키워드는 ‘온도 제어’이다. 정밀한 온도제어 기술을 적용한 딤채의 ‘헬스케어 발효과학’은 딤채만의 ‘바이탈 발효 과학’ 기술을 업그레이드했다. 빵이나 맥주 등 발효와 숙성을 이용하는 음식이 전 세계 곳곳에 널려 있다는 점에서 향후 맛은 기본이고 영양학적 특성과 세계 각국의 음식 문화를 결합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김치냉장고 업계에 주어진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