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걷기운동 방법, '최소 30분, 60분 이상은 걷지 말 것'

온라인 중앙일보 2016.01.30 15:16
기사 이미지

올바른 걷기운동 [사진출처:픽사베이]

 
올바른 걷기운동

한파가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아직은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에는 추운 날씨다. 이런 날씨에는 가벼운 걷기운동 정도로 그동안 굳은 몸을 풀어주고 바깥 공기를 쐬는 것이 좋다.

걷기운동이라면 별로 특별하지 않을 것 같지만, 걷기운동도 제대로 알고 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진다. 이 기사에서는 걷기운동을 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소개한다.

걷기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하루 최소 30분 이상 걷고, 일주일에 3~4회 걸을 것을 권장하는데, 이 때 주의해야할 것은 60분 이상 걷게 될 경우 발목, 허리 등의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최대 60분을 넘기지 않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처음 10분 정도는 의식적으로 조금 빠른 속도로 걸으면서 몸을 데우고, 그 다음에 강도를 높여 최대한 빠르게 걷는다. 걷기운동이라도 강도를 높이면 숨이 차고 땀이 나는데, 시작 전에 정한 총 걷기운동시간의 절반 정도를 이렇게 걸은 후 나머지 시간은 다시 천천히 걸으면서 몸을 가라앉힌다.

걷기운동의 자세 또한 중요한데, 상체를 똑바로 펴고 바른 자세로 서서 시선은 정면을 보면서 걷는다. 이때 양 발은 11자가 되어 정면을 향하게 하며, 뒷무릎을 펴고 가슴을 앞으로 내밀도록 한다. 몸을 어떻게 펴야 할 지 모르겠을 때는, 아랫배에 힘을 주고 걸으면 자연스레 허리가 펴지고 등이 곧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올바른 걷기운동
온라인 중앙일보
올바른 걷기운동 [사진출처:픽사베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