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세계가 43세 미남 캐나다 총리에게 열광하는 15가지 이유

중앙일보 2015.12.20 04:17

지난 11월 캐나다 제23대 총리에 취임한 스타 정치인 쥐스탱 트뤼도(43). 최근 트뤼도 총리에 대한 관심은 캐나다를 넘어 전세계적으로 뜨겁다. 10년만의 정권 교체를 이룬 그는 부자 증세, 마리화나 합법화, 난민 수용 확대 등 파격적이고도 진보적인 공약을 연달아 발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 배우같은 수려한 외모와 쾌활한 성품, 거침없는 발언도 그의 인기를 뒷받침한다.

영국 인디펜던트지는 최근 ‘전세계가 캐나다 총리에 열광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트뤼도의 최근 행보와 그의 매력에 대해 분석했다.

1. 직접 공항에 나가서 시리아 난민을 맞이한 트뤼도 총리. 그는 난민들에게 직접 따뜻한 겨울 코트를 입혀주면서 갈채를 받았다.
기사 이미지

2. 망가지는 콘셉트의 신선한 선거 캠페인 동영상을 구상했다.
 

3. 캐나다 역사상 최초로 남녀 동수 내각을 구성한 이유를 묻자 “지금은 2015년이니까요!”라는 멋진 대답을 했다.
기사 이미지

4. “기후변화 문제, 캐나다가 앞장서겠다”
5. 갓난아기를 한 손으로 들 줄 아는 센스. 총리 취임 전인 지난 9월 그의 모습이다.
기사 이미지

6. 이 시대의 흔치않은 르네상스식 교양인(Renaissance man)이다.
트뤼도 총리는 문학과 공학 학사학위를 수여했다. 한때 프랑스어와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이기도 했다. 과거 그의 제자였던 한 학생은 트뤼도 총리를 다음과 같이 기억한다.
“1998년 트뤼도는 내가 살던 코퀴틀람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었다. 나는 아직도 그가 ‘프리티 플라이(pretty fly)’라는 노래를 부르던 모습이 기억난다. 남학생들은 트뤼도를 ‘정말 멋진 선생님’이라며 우상처럼 따랐고, 여학생들은 모두 그에게 반했다.”

7. “원주민 원한 풀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했다.
트뤼도 총리는 첫 법무장관에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원주민 출신인 조디 윌슨 레이볼드를 앉혔다. 그는 선거 기간 중에도 “실종되거나 살해된 원주민 여성 1000명에 대한 진상 조사를 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이 문제는 캐나다의 대표적인 인권 침해 사례로 지적받아왔지만 해결되지 않은채 방치되어왔다. 트뤼도 총리는 레이볼드 장관에게 “향후 두 달간 희생자 가족과 부족 지도자들을 만나 조사 범위와 기간을 정하라”고 지시했다.

8. 그는 뛰어난 춤꾼이다.
기사 이미지


9. 그는 대체 불가능한 로맨틱 가이다.
트뤼도 총리가 부인 소피 그레고이르와의 첫 데이트를 마치고 한 말. “지금 나는 31살입니다. 아마도 나는 당신을 만나려고 지난 31년을 기다렸나봅니다.”
 
기사 이미지

10. 그는 언제나 활기가 넘친다.
트뤼도 총리가 민간인 시절 여러 스포츠와 야외 활동을 즐긴 흔적은 곳곳에서 발견된다. 그는 과거 한 TV쇼에 출연해서 게이에게 키스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기사 이미지


11. 슈퍼맨 티셔츠를 입고 ‘코믹콘’ 만화 축제에 나타나는 친근한 아빠의 모습도 보여준다.
 

12. ‘캐나다의 케네디 가문’ 출신이지만 겸손하다.
트뤼도 총리는 두 차례(1968~79년, 80~84년) 총리를 지낸 피에르 트뤼도의 아들이다. 때문에 종종 ‘캐나다의 케네디 가문 출신 정치인’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트뤼도 총리는 그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겸손하다. 다음은 그가 자신의 유년 시절을 떠올리면 한 말이다.
“엘리자베스 여왕과의 식사가 예정돼있어서 밥을 먹지 못하고 서둘러서 하교했을 때가 있었다. 그러나 부모님은 내게 ‘이것은 특권이자 동시에 책임감’이라는 점을 늘 강조하셨다.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한게 없었다.”

13. “마리화나 피운적 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트뤼도 총리는 선거 기간 동안 마리화나를 피운 경험을 스스로 밝혀 구설에 올랐다. 그는 마리화나 합법화를 선거 공약으로 내걸었다.
 
14. 트뤼도 총리는 영화에 엑스트라로 출연한 적도 있다.
 

15. 트뤼도 총리는 아마도 세계 정상들 중 유일하게 몸에 문신을 한 사람일 것이다.
 
기사 이미지


하선영 기자 dynamic@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