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음식, 어디까지 알고 있니?

온라인 중앙일보 2015.10.14 11:00
기사 이미지

저렴하고 맛있는데 다양하기까지 한 여행자 취향 저격 메뉴, 반미

10월에 접어들며 제법 날씨가 쌀쌀해졌다. 자전축이 기울어 나라별로 날씨가 달라진다는 사실은 여행자들에게는 축복인지도 모르겠다. 추운 계절에는 무엇보다 뜨거운 햇볕이 내리 쬐는 동남아 여행이 적격이다. 특히, 풍부한 볼거리 외에도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들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면 더더욱 구미가 당긴다. 이럴 때 떠오르는 대표적인 곳은 다름 아닌 베트남이다. 자연과 문화 유산이 가득한 베트남은 그만큼 먹을 거리도 많은데, 입맛에 잘 맞는 것은 물론이고 가격까지 저렴해 여행지로서의 매력은 배가 된다.
 
가벼운 한끼로 좋은 쌀국수와 숙주 가득한 팟타이는 우리에게 친숙하고 대표적인 베트남 음식이기는 하지만 이들만이 베트남 음식의 전부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개성 넘치지만 우리 입에도 잘 맞는 베트남의 ‘로컬 푸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저렴하고 맛있는데 다양하기까지 한 배낭여행객을 위한 메뉴, 반미
반미(Banh Mi)는 호치민에서 처음 먹기 시작하여 ‘사이공 바게트’라고도 불린다. 저렴한 가격으로 든든한 한끼가 되어서 베트남 학생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한 반미는 여행자들에게도 제격인 음식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처음 보급된 것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바게트의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쌀가루와 밀가루를 섞어 만들기 때문에 겉 껍질이 얇고 잘 부서진다. 반미는 그 자체의 고소함을 느끼며 떼어 먹기도 하고 속 재료를 곁들여 먹기도 한다. 보편적으로 반미에 마요네즈, 햄, 돼지 머리고기, 달걀을 넣고 신선한 채소를 곁들여 샌드위치처럼 먹는다. 여기에 느억맘(Nuoc mam, 생선소스)이나 칠리, 간장 소스를 취향대로 뿌려 먹는다. 반미를 한 손에 들고 느끼는 베트남의 정취는 어떨지 궁금하지 않은가?
 
새콤달콤 소스에 숯불 고기가 동동, 분짜
분짜(Bun Cha)는 베트남 하노이 지방의 대표 음식이다. 차가운 느억맘 소스에 숯불 돼지 고기와 면을 담가 적셔 먹는 음식이다. 소바와 쯔유의 조합과 비슷하다.
 
베트남 어로 분(Bun)은 굵은 면발을 뜻하며, 쌀국수의 넓은 면발인 포(Pho)와 다르다. 짜(Cha)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름부터 베트남 느낌이 풍기는 느억맘은 베트남 요리에서 간을 맞추는 기본 조미료로서, 생선을 발효시켜 만든 투명한 붉은 빛깔의 피시소스의 일종이다. 새콤달콤한 맛의 느억맘을 곁들여 먹으면 숯불 고기의 풍미가 살고 맛이 다채로워 진다. 현재는 베트남 전역에서 맛볼 수 있는 가장 서민적인 요리로서, 어디서든 분짜를 경험하기 쉽다.
 
진하고 달달한 여유를 머금은, 연유커피
커피생산 세계 2위에 달하는 국가가 바로 베트남이다. 인스턴트 커피에 주로 사용되는 로부스타 역시 베트남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다. 1857년부터 커피나무를 재배하기 시작했고 베트남 중부 산간지대인 닥락(Dac Lac)이 주된 생산지다.
 
베트남 사람들은 진한 커피를 즐겨 마시는데, 독특하게 연유를 넣어 즐긴다는 것은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실이다. 때문에 이제는 이 ‘베트남 커피’를 어디에서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을 지가 관건인데, 연유커피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추천한다. 바로 베트남 전역에서 찾을 수 있는 쯩응우옌(Trung Nguyen)으로, 베트남 커피를 고급화하여 판매하기 시작한 첫 번째 커피 체인이다. 이곳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독특한 추출기구인 ‘핀(Phin)’을 함께 준다. 핀을 컵 위에 올리고 핀 안에 원두가루와 물을 넣고 기다리면 된다. 추출되는 커피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여행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여유와 낭만이 물씬 스며든다.
 
베트남 여행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인 비엣젯항공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한 서비스로 즐길 수 있다. 현재 인천-하노이 직항 노선을 운영 중인 비엣젯 항공은 11월 7일부터 인천-호치민 직항 노선도 주 7회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기념해 오는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는 초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총 5만장의 항공권을 최저 9,000원부터 판매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10월12일부터 16일까지 5일 동안 매일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에 진행되며, 비엣젯항공의 인천~하노이 및 인천~호치민 노선이 포함된다. (세금 및 유류할증료 미포함)
 
이번 프로모션 항공권은 비엣젯항공의 홈페이지(www.vietjetair.com), 모바일 사이트(www.m.vietjet.com) 또는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vietjetkr)를 통해 구입 가능하며, 2015년 10월 15일부터 2016년 3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더불어 우선 탑승, 무료 기내식, 비즈니스 클래스 라운지 등의 혜택이 제공되는 비엣젯항공의 스카이보스(Skyboss) 패키지를 이용한다면 더욱 편안한 여행이 될 것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