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사랑 노래 ‘가나다같이’ 어디서 들을 수 있나?

중앙일보 2015.10.09 11:23
기사 이미지

우리카드가 기획하고, YG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한글사랑 노래 ‘가나다같이’의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569돌 한글날인 9일 국내외에 온라인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 주변에서 습관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뜻 모를 비속어, 은어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우리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모으기 위해 기획됐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지난해 출시된 ‘가나다 카드’를 통해 바른 생각으로 만든 상품이 소비생활을 더 풍요하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고 있다”며 “청소년이 건강한 마음을 가지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는 YG엔터테인먼트는 ‘바른 언어생활이 더 나은 삶을 만든다’라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가나다같이’는 K-POP STAR 시즌2의 우승자이며 ‘다리꼬지마’, ‘매력있어’ ‘200%’ 등의 히트곡을 만든 악동뮤지션이 작사 작곡에 직접 참여했다. 귀를 사로잡는 경쾌한 멜로디에 순우리말 표현을 사용한 서정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윤슬, 꽃가람, 느영나영 등 예쁜 순우리말 가사가 호기심을 자아낸다. ‘가나다라마~’가 반복되는 후렴구는 중독성이 있어 누구나 입에서 저절로 흥얼거리게 만든다.

우리카드 블로그(blog.wooricard.com)를 통해 7일 공개된 악동뮤지션의 인터뷰 영상에서 멤버들은 “곡 작업을 하면서 한글에 대해 더 알 수 있는 계기가 됐고, 한국인이라는 긍지와 자부심도 높아졌다”라고 밝혔다.

‘가나다같이’는 9일부터 우리카드 홈페이지(www.wooricard.com)나 카드 앱에서 음원을 무료로 내려받아 들을 수 있다. 악동뮤지션의 유투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는 뮤직비디오 감상이 가능하다.

악동뮤지션은 15일 장충체육관에서 열리는 우리카드 배구단 홈 개막전 축하행사에 출연해 직접 노래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병철 기자 bonger@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