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화하는 SNS 마케팅

중앙일보 2015.09.22 00:00
기사 이미지

삼성전자의 ‘#갓선물을 보내세요’ 캠페인 영상은 에피소드와 함께 해시태그도 담겨져 있어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이제 기업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널 중 하나가 됐다. SNS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트위터부터 최근 대세로 자리잡은 인스타그램까지 플랫폼도다양하다. SNS가 활성화하면서 이를 통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진화 중이다. 과거에는 기업 소식이나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해시태그를 활용해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식도 등장했다.

기업과 소비자 소통 돕는 신조어·해시태그 문답


"추석맞이 영상 캠페인 '#갓선물을 보내세요' 재치 있는 해시태그 눈길"

‘큰 감동을 주는 선물’을 간단하게 줄여서 뭐라고 부를까. ‘감동 선물’ ‘대박 선물’을 떠올렸다면 시대에 뒤처져 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의 용어를 빌리자면 ‘갓선물’이 맞다. ‘갓-‘은 ‘신(God)’에서 비롯된 말로, 신만큼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나 사물을 지칭할 때 단어 앞에 접두사처럼 붙여 쓴다.

젊은 세대 공감 이끌어
‘갓-’을 잘 활용하고 있는 사례로 삼성전자의 선물 캠페인을 들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11일부터 선물 수요가 늘어나는 추석 명절을 맞아 ‘#갓선물을 보내세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SNS상에서 통용되는 신조어를 과감하게 차용해 캠페인명에 붙인 것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을 통해 응원의 마음을 전하는 일상적인 이야기에 ‘갓선물’이라는 신조어와 해시태그를 결합해 만든 영상들은 소셜미디어에 최적화된 콘텐트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다섯편의 영상은 소중한 사람에게 ‘갓선물’을 전하는 에피소드와 함께 재치 있는 해시태그가 소개된다. 회사 생활이 힘들다며 울상짓는 딸에게 ‘#우리딸가볍게파워업’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태블릿 PC를, 복학을 앞둔 남동생에게 ‘#15학번같은상큼함’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노트북을, 장모님에게 ‘#장모님솜씨리턴즈’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김치냉장고를 각각 선물한다.
   선물을 주고받는 일상적인 스토리의 영상들은 해시태그 덕에 한층 감각적이고 재미있게 느껴진다.

페이스북·트위터 확산
갓선물 영상은 공개 10일 만에 조회수 300만건을 넘어섰다. 이렇게 큰 호응을 얻게 된 요인 중 하나는 개성 있는 ‘해시태그’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는 ‘#노트북9쓰면뇌섹남되9’ ‘#내눈에추석선물해야지’ ‘#갓선물로짜증이없어져갓!’ 같은 재미있는 해시태그가 영상과 함께 확산되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는 온라인을 통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신조어와 해시태그를 SNS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앞서 지난 7월에는 ‘핵존심’ ‘핵꿀잼’ 등의 신조어에서 차용한 ‘핵선물’을 키워드로 캠페인을 진행했다. ‘#핵선물을 보내세요’ 캠페인은 콘텐트 공개 이후 젊은층의 자발적인 공유와 확산을 이끌어내며 600만 건이 넘는 누적 조회수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함축하고 공감의 폭을 넓히는 데 효과적인 해시태그는 이제 SNS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도구”라며 “해시태그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SNS 유저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놀이터, 즉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갓선물을 보내세요’ 캠페인은…
삼성전자는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로 응원의 마음을 전하는 ‘#갓선물을 보내세요’ 캠페인과 더불어 푸짐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전자 홈페이지(www.samsung.com/sec/giftitoon) 및 페이스북(www.facebook.com/SamsungITKorea)에 공개된 총 다섯 편의 영상 중 공감되는 영상을 선택하고, ‘#갓선물’을 활용한 개성 있는 해시태그를 붙여 공유하면 된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갤럭시 탭 S2, 노트북9 Lite, 커브드 모니터, 지펠아삭 등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기간은 10월 20일까지다.

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