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금리 시대 갈 곳 잃은 뭉칫돈, 목 좋은 수익형 부동산으로 몰린다

중앙일보 2015.09.18 00:02 주말섹션 4면 지면보기



재건축 고덕주공과 맞닿은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지하철역·간선도로 인접

미사 더랜드 리버뷰&시티뷰



기준금리가 연 1%대로 떨어지면서 은행예금으로 이자수익을 얻기가 쉽지 않아졌다. 여유자금이 있어도 투자할 곳이 마땅치 않다. 이 때문에 매달 꼬박꼬박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에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최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최저 1.23%에서 최고 1.85%로 2%가 채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금리 1.5%짜리 정기예금에 1억원을 넣었다면 연간 이자수익은 150만원에 불과하다. 여기에 이자소득세(14%)와 주민세(1.4%)를 떼고 나면 실제 손에 쥘 수 있는 금액은 130여 만원에 불과하다.

 



공공택지 수익형 부동산 수익 쏠쏠



은행 예금이자가 얼마 되지 않는 이른바 ‘실질금리 마이너스 시대’가 되면서 여윳돈으로 매달 안정적인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끌고 있다.



 투자자들은 입지여건이 좋고 임대수요가 풍부한 역세권에 들어선 오피스텔이나 상가와 같은 수익형 부동산을 선호한다. 상가의 경우 지난 5월 상가임대차보호법이 개정되면서 임차인의 권리가 강화됐지만 신축상가권리금이 없어져 신축상가에 투자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가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입지여건을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한다. 주변에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거나 학교가 모여 있는 아파트 단지 내에 자리잡은 상가가 좋다. 유동인구가 많고 특화상가로 개발될 가능성이 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다.



 특히 신도시·택지개발지구 등 공공택지에 들어선 신규 상가를 눈여겨봐야 한다. 개발 초기엔 상권이 형성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상가를 구입할 수 있어서다. 신도시와 택지지구는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다. 개발호재가 풍부해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만하다.



 대표적인 곳이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도시다. 대규모 재건축 사업이 추진 중인 서울 강동구 고덕주공과 맞닿아 있어 신도시 입주민 뿐만 아니라 재건축 입주민을 배후수요로 흡수할 수 있다.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신도시 개발이 완료되면 시세차익도 노려볼만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에 ‘미사 더랜드 리버뷰&시티뷰’가 다음달 동시분양을 앞둬 눈길을 끈다. 중심상업지구 8-2,3블록에 들어서는 미사 더랜드 리버뷰는 지하 6층, 지상 20층 규모다. 546실의 오피스텔과 9147㎡ 면적의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10-2블록의 미사 더랜드 시티뷰는 지하 6층, 지상 18층으로 지어진다. 269실 오피스텔과 5180㎡ 규모의 상업시설로 이뤄진다.



 이 상가는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선 미사역(2018년 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두 단지 모두 미사강변지구 중심상업지구 메인 도로와 접해 있어 유동인구를 흡수하기에 좋은 입지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올림픽대로, 천호대로 등을 통해 강동·강남권에서 자동차를 타고 20분대에 닿을 수 있다. 종합운동장과 망월천 근린공원이 인근이어서 주변환경이 쾌적하다. 상가 전용률이 52~57%대로 높은 편이다.



 



배후수요 탄탄, 시세차익 기대할 만



주변에 구매력 높은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하남 풍산지구, 강동 고덕지구 등 4만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인근에 삼성엔지니어링 본사를 비롯해 세스코·세종텔레콤·나이스홀딩스·나이스신용평가정보와 같은 기업들이 입주한 강동첨단업무단지가 있다. 하남지식산업센터 ITECO,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와 엔지니어링복합단지 개발이 완료되면 배후수요는 앞으로 더 풍부해질 것으로 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미사 더랜드 리버뷰&시티뷰’는 역세권, 개발 호재, 탄탄한 수요를 갖췄다”며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향후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어 투자자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견본주택은 다음달 문을 열 예정이다. 현재 홍보관과 현장사무실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홍보관에서 사전청약을 할 수 있다. 홍보관은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499번지 현대아이파크 1단지 단지 내 상가 2층에 마련돼 있다.  문의 1800-4779



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