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한정이 뽑은 '이주의 와인'] <22> 로칠드 가문의 '바롱 나다니엘 뽀이약'

중앙일보 2015.09.11 14:39
<22> 바롱 나다니엘 뽀이약 (Baron Nathaniel Pauillac) 






江南通新이 매주 국내 1호 소믈리에의 추천 와인을 드립니다





국내 1호 소믈리에 서한정씨가 매주 강남통신 독자들께 풍미 가득한 와인 한 병씩을 추천합니다. 비싸고 구하기 어려운 와인이 아닌 합리적인 가격대의 맛있는 와인만 골라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매주 금요일 강남통신 온라인 사이트와 카카오스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남통신 카카오스토리(https://story.kakao.com/ch/gangnamtongsin) 소식 받기하시고 주변에도 알려주신 후 댓글 달아주시면 매주 3명을 선정해 그 주의 와인을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22회 추천 와인은 바롱 나다니엘 뽀이약(Baron Nathaniel Pauillac).











와인 라벨에 인물이 그려져 있는 거 보신 적 있으시죠. 오늘은 인물이 주제가 되는 와인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 보르도 와인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바롱 필립 드 로칠드 가문의 레드와인 ‘바롱 나다니엘 뽀이약’입니다.



[사진 바롱 나다니엘 드 로칠드]
바롱 필립 드 로칠드가 세계적인 와이너리가 된 데에는 바롱 나다니엘 드 로칠드(1812-1870)의 역할이 큽니다. 런던에서 태어나 파리로 이주한 사업가이자 은행가인 그는 한 프랑스 귀족의 파티에서 갔다가 그 귀족이 직접 생산한 와인을 내놓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가문의 와인을 만들겠다 결심하고 1853년 보르도에 정착합니다. 정착 후 유명 와이너리인 샤토 무통 로칠드를 매입하면서 바롱 필립 드 로칠드 가문의 와인 역사가 시작됩니다. 초기부터 로칠드의 와인은 최고의 찬사를 받습니다.



그러다 4대 손인 필립 남작이 1930년 '무통 카데'를 생산하면서 와인 명가로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됩니다. 이후 80여 년 동안 전세계 보르도 와인의 기준이자 전설이 됐지요. 45년부터는 매해 샤토 무통 로칠드의 라벨을 유명한 예술가에게 의뢰해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샤토 무통 로칠드 컬렉션을 명화 컬렉션이라고 부르는 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진 바롱 와이너리]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바롱 나다니엘은 5대손인 필리핀 드 로칠드 남작 부인이 조상인 바롱 나다니엘 드 로칠드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표하기 위해 만든 헌정 와인입니다. 깊고 진한 검붉은 빛깔에 과실 향과 토스트 향이 풍부하게 느껴지며, 강하지만 세련된 바디가 인상적입니다. 2011년 벨기에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특1등급의 와인입니다. 세계적인 와인 명가에서 헌정 와인으로 만든 만큼 한 번쯤 드셔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무엇이든 그렇지만 의미를 알고 마시는 것과 모르고 마시는 것의 차이도 크니까요. 구운 고기나 버섯 요리와 함께 해보세요. 다가오는 추석, 싱싱한 버섯과 육질 좋은 고기로 만든 불고기에 곁들이셔도 좋겠네요. 가족들이 함께 둘러 앉아 조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마시기에 적합한 와인인 듯합니다.



가격 8만원(매장별로 상이), 전국 롯데백화점 와인코너, 전국 이마트 및 와인나라 매장(강남 삼성타운점, 코엑스점, 서울 파이낸스센터점, 양평점, 서래마을점, 진주 신안점. 080-732-0101)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서한정이 뽑은 이주의 와인]

<21> 오바마 대통령의 와인 '캔달 잭슨'

<20> 양꼬치엔 중국 맥주? 칠레 와인!

<19> 소믈리에 16명이 꼽은 최고의 와인

<18> 여운 오래가는 '교황의 와인' 벤뎀미아

<17>'약속'이라는 뜻의 칠레 와인 프로메사

<16> 세계 최초로 스파클링 와인을 만든 곳은

⑮ F1 레이서가 만든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

⑭삼계탕엔 인삼주? 이 와인도 잘 어울려요

⑬ 아프리카에서 만드는 '프랑스 와인'

⑫가성비 최고 와인상 받은 '피누아가'

⑪ 무더위 날려주는 시원한 칠레 와인

⑩ 양념갈비와 어울리는 칠레 와인 '안투 닝켄 쉬라'

⑨ 화이트 와인 상 휩쓴 생 수페리 쇼비뇽 블랑

⑧ 전통 방식의 친환경 와인, 록 드 루싹

⑦ VIP 의전 단골, 생 수페리 까베르네 쇼비뇽

⑥ 편의점서 파는 미숑 생 뱅상 보르도 2012

⑤가성비 좋은 1만원짜리 와인

④ FC바르셀로나가 마시는 와인은?

③신의 계곡에서 만든 '리나씨멘토 2012'

②장미향이 나는 테르비늄 메를로 비앙코 2011

①이탈리아 스파클링와인 '나인 닷 파이브'



▶강남통신 기사를 더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