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현진 기자의 '입시 따라잡기'] 수시원서 접수할 때 이것만은 꼭!

중앙일보 2015.09.07 11:50




오는 9일(수)부터 전국 4년제 대학의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됩니다.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를 통해 접수를 하게 됩니다. 원서접수부터 전형료 결제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간혹 원서 접수 마감일까지 눈치작전을 벌이다 컴퓨터 오류로 원서접수를 못하기도 하는 등 어이없는 실수가 벌이지기도 합니다. 온라인 원서 접수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글=정현진 기자 Jeonh.hyeonjin@joongang.co.kr





원서 접수 이것만은 꼭!



1. 학생 본인 아이디로 로그인

간혹 부모님이 회원가입을 하고 원서접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 원서접수는 회원 정보와 수험생(원서 접수자) 정보가 동일해야 합니다. 반드시 수험생 본인의 ID로 로그인한 후 접수해야 합니다.



2. 최소한 원서 마감 1시간 전에는 마무리하자

대학 원서 접수는 9일(수)부터 15일(화) 사이에 3일 이상 진행한다는 공동 원칙만 있을 뿐 접수 기간, 마감 시간 등은 대학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대학마다 원서 접수 마감 시간이 차이가 있다는 말입니다. 마지막까지 지원 가능한 6개 대학의 경쟁률을 살피다 간혹 마감시간을 착각해 어이없는 실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각 대학의 원서 접수 마감 시간을 미리 확인해두고 최소한 각 대학의 원서 접수 마감 1시간 전에는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감일에는 동시에 지원자들이 몰려 인터넷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서는 꼼꼼하게 여러 번 확인해봐야 하기 때문에 접수 마감 직전에 작성하지 말고 미리 작성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전형료 결제까지 꼭 마무리해야

원서 접수는 최종적으로 전형료 결제가 마무리돼야 완료됩니다. 간혹 원서 작성만 해놓고 전형료 결제를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형료 결제가 안되면 원서 접수가 취소됩니다. 반드시 전형료 결제까지 마무리하고, 수험 번호(접수 번호)까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제출 서류 확인해야

지원대학에 따라 제출 서류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처럼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컴퓨터 오류로 파일이 삭제되는 경우를 대비해 별도 파일로 만들어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전형료 결제 전 까지는 수정 가능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형료 결제까지 완료하면 원서접수가 마무리되기 때문에 수정·취소가 불가능합니다. 간혹 원서 접수 후 마음이 바뀌거나 경쟁률이 높아 지원 대학·학과를 바꾸려는 학생이 있습니다. 전형료 결제 완료 후엔 불가능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원서 접수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회원 가입한다.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3)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작년 수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한다.

4) 필요한 제출서류를 미리 준비해 놓고 사진도 미리 스캔 해 둔다.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나의 원서 관리’에서 수정할 수 있다.

6)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한다.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결정한다.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된다. 수험번호를 꼭 확인한다.

9) 제출서류 목록을 꼭 확인한다. 학교에 직접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발송한다.

10) 면접 등 전형일정을 달력에 체크해 둔다.



※자료=진학사






[정현진 기자의 입시 따라잡기]

정원 확 늘어난 의·치·한의대 입시 공략법

내신 3~4등급 학생들의 학생부 교과전형 지원 전략

중위권 고3 이제부턴 선택과 집중이다

2016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전형별 특징과 전략




▶강남통신 기사를 더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