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기문 “유엔은 중립 아닌 공정 기구” 일본에 반박

중앙일보 2015.09.07 01:43 종합 14면 지면보기
반기문(사진) 유엔 사무총장이 4일(현지시간) “유엔은 중립적인 기구가 아니라 공정한 기구”라며 전날 자신이 중국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데 대해 항의하는 일본에 정면 반박했다.


중국 열병식 참석 비난 일축

 반 총장은 이날 중국중앙방송(CC-TV)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어떤 끔찍한 잘못을 보게 된다면 그것을 비판해야 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사무총장으로서 나의 직책이 요구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반 총장의 열병식 참여에 대해 “유엔은 중립적이어야 한다. 특정 과거에 초점을 맞춰서는 안 된다”며 불만을 표시해왔다. 집권 자민당은 지난 3일 “반 총장의 열병식 참석에 대해 항의하는 문서를 보낼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반 총장은 “역사를 흡수하는 경험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만약 역사를 직시하지 않을 경우 정확한 방향으로 나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바로 이 점이 중국을 다시 찾게 된 가장 주요한 목적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사무총장 재임 이래 아홉 번째 중국을 방문한 반 총장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중국어로 “중국에 다시 오게 돼 매우 기쁘다”는 인사를 전했다. 일본에 우회 비판한 반 총장의 이날 인터뷰는 차이나데일리 등 중국의 매체들이 톱기사로 보도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하선영 기자 dynamic@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