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회] 해양관광의 수중 비경을 만나는 스킨스쿠버의 메카,‘울진 오산항’

중앙일보 2015.09.03 07:59
오산항



[백항백색(百港百色)] 별별매력 넘치는 국가어항을 찾아서!

관동팔경의 명승지인 망향정과 월송정, 성류굴 등 주변에 다양한 관광명소가 인접해 있는 울진의 국가어항 ‘오산항’이 수중 경관이 뛰어난 주변 연안 해역에서 즐기는 ‘스쿠버 다이빙’, 국내 최대 규모의 스킨스쿠버 전용 잠수풀장을 보유한 스킨스쿠버 전문 교육기관 ‘울진 해양레포츠센터’ 등을 기반으로 수산업과 해양레저활동이 공존하는 울진의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 원남면에 위치한 오산항은 1991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됐다. 1992년 기본시설에 대한 계획 수립 후 이듬해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해 2007년 물양장, 방사제 등 기본시설을 완공했다. 특히 오산항은 개발 과정에서 남쪽해안의 침식을 방지하고 표사이동에 따른 항내 매몰방지를 위해 이안제 형식의 방사제를 많이 설치했다.



죽변항과 후포항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오산항은 풍랑 등의 위급상황 발생 시 어선의 대피소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오산항 앞바다에는 한난류가 교차해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고 있는데, 주로 광어, 가자미, 방어, 오징어, 고등어, 꽁치, 문어, 멍게 등이 많이 잡힌다. 또한 오산항의 북방파제에서는 우럭, 숭어, 놀래미가 잘 잡혀 주말이면 낚시꾼들로 가득하다.



오산항 앞바다에는 다이빙 포인트로 유명한 거북초와 왕돌초가 위치해 있는데, 천혜의 해양자원이 넘쳐나는 아름다운 수중환경을 관찰할 수 있어 스킨스쿠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한편, 오산항은 지난 2013년 어항 내 유휴수역에 레저선박 계류시설과 클럽하우스를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2015년 해양수산부가 뽑은 어촌 마리나역(驛)중 하나로 선정돼 향후 관광객들의 안전한 레저선박 이용과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산항, 이것만은 놓치지 말자!

울진 해양레포츠센터



울진 해양레포츠센터 잠수풀




울진 해양레포츠센터는 오산항의 대표 해양레저스포츠인 스킨스쿠버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스킨스쿠버 전문 교육기관이다. 센터는 연중 25도 내외의 수온과 수심이 5m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킨스쿠버 전용 잠수풀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잠수병을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는 챔버 치료실, 200여 명이 동시에 수업할 수 있는 강의실, 휴게실, 풋살경기장 등 각종 편의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다.



체험다이빙 모습




울진 해양레포츠센터는 스킨스쿠버 입문과정부터 지도자 과정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쿠버다이빙 초보자를 위한 체험다이빙 프로그램을 통해 스킨스쿠버를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배우고 잠수풀 체험다이빙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개방수역 체험다이빙에 참여하면 전문강사와 함께 5~10m의 수심에서의 수중체험도 가능하다.



또한 30인을 수용할 수 있는 단체숙박실과 8명, 18명을 한꺼번에 수요할 수 있는 벙크침대를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및 단체 해양캠프객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울진해양레포츠센터 관광 정보



◎ 프로그램 정보 : 체험다이빙, 산업잠수 아카데미 교육 등

◎ 홈페이지    : www.uljinleports.co.kr

☎ Tel      : 054-781-5115





기성어촌체험마을



기성어촌체험마을 전경




기성어촌체험마을은 관동 8경의 중 하나인 월송정, 시원스럽게 뻗은 해송과 깨끗한 수질로 유명한 기성 망양해수욕장, 신라시대부터 약효가 뛰어난 온천으로 알려진 백암온천 등 울진의 다양한 관광명소가 마을 주변에 인접해 있는 아름다운 어촌마을이다.



성게해부 체험




기성어촌체험마을은 연안통발, 나잠어업 조업이 활발하며, 마을 공동 어장은 갯바위가 잘 발달되고 보존되어 돌미역, 전복, 굴, 해삼, 멍게, 성게, 문어 등의 수산물이 풍부하다. 특히 기성어촌체험마을은 수산자원을 활용한 물고기 탁본 만들기, 문어먹물 그림그리기 및 글씨쓰기, 성게쌓기 및 성게 해부 체험 등 다양한 어촌체험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광객들의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기성어촌체험마을 관광 정보



◎ 주요 체험정보 : 문어먹물 그림그리기 및 글씨쓰기, 성게맨손잡기, 성게쌓기 및 해부 체험, 어선승선 체험 등

◎ 홈페이지    : gisung.seantour.com

☎ Tel      : 054-788-6400





울진의 관광명소를 잇는 917번 해안도로



망양정




망양정 해수욕장에서 오산항까지 연결되는 917번 해안도로는 울진의 아름다운 해안과 관광명소를 만날 수 있는 드라이브 코스다.



촛대바위
관동팔경에 속하는 명승지인 망양정은 동해의 푸른바다와 울진의 청정하천인 왕피천이 바다로 흘러나가는 장면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어, 잠시 자연의 경이로움에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망양정 바로 옆에는 동해안의 소문난 일출 명소이자 해송이 우거진 산책로가 잘 구비된 해맞이 공원이 있어 바다를 조망하며 여유롭게 걷기에 좋다.



산포3리를 지나 진복리 방면으로 달리다 보면 촛대바위가 나타난다. 바위 꼭대기에 자라는 소나무가 마치 초 위에서 촛불이 타는 것 같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촛대바위는 주변의 기암괴석, 푸른 파도가 운치를 더하며 장관을 연출한다.



한편 917번 해안도로 드라이브의 종착지 오산항은 방파제, 빨간 등대와 하얀 등대, 작은 백사장이 어우러져 여행의 마지막을 아름답게 장식한다.



오산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해양관광포털 ‘바다여행’(www.seantou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어항’ 이란?



수산업활동의 근거지로 어선 보호, 수산물 양륙, 출어 준비 등이 이뤄지는 어항 가운데,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거나 도서·벽지에 소재하여 어장 개발 및 어선 대피에 필요에 의해 해양수산부가 지정·관리하는 어항으로 전국에 109개에 달한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는 다기능어항, 아름다운 어항 등 특화어항을 선정·개발하는 정책을 통해 국가어항을 수산업 중심에서 관광, 레저, 휴식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연안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행복한 어촌 공간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