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맥성 부정맥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이런 병이 있었어?"

온라인 중앙일보 2015.09.03 07:39
서맥성 부정맥 [사진 중앙 포토]




서맥성 부정맥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이런 병이 있었어?"



최근 서맥성 부정맥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다.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서맥성 부정맥은 비교적 흔한 부정맥으로 크게 동기능부전(sinus node dysfunction)과 방실전도차단(AV block)으로 분류하며 각각 굴심방(동)결절이나 방실전도계의 내인성 또는 외인성 기능 장애에 의해서 초래된다.



서맥성 부정맥은 특징적인 심전도 소견에 의해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동기능부전은 주로 지속적인 심한 동서맥(sinus bradycardia), 동정지(sinus pause 혹은 sinus arrest), 동방차단(sinoatrial block), 빈맥과 서맥의 반복성 발작(tachy-bradycardia) 등의 심전도 소견으로 나타나지만 느린 심실반응을 동반한 만성 심방세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 서맥성 부정맥은 전기 자극 생성 및 전도 조직 자체의 내인성 기능 저하나 외부 요인에 대한 반응에 의해 발생하며 크게 동기능부전과 방실전도차단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서맥성 부정맥은 노화에 따른 퇴행성 섬유화 변성, 허혈, 전해질 불균형, 자율신경계 긴장도 변화 등에 의해 초래된다.



심한 서맥의 경우 그에 따른 실신과 연관된 외상이 가능하며, 드물게 빠른 부정맥이 발생하여 사망을 하는 경우가 있다. 서맥성 부정맥에서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실신은 매우 특징적인 증상으로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특히 실신 외에도 정신을 잃을 것 같이 느끼는 전실신(presyncope)으로부터 만성적이면서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충추신경계의 혈류 부족에 의한 어지러움, 지각장애, 피로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증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