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회] 해양관광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남해 비경의 중심! ‘거제 지세포항’

중앙일보 2015.08.27 07:58
우리나라에서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인 거제도는 남해의 금강산이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해금강을 비롯해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천혜의 자연 경관이 돋보이는 관광명소다. 거제 남부권 지역 대부분은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할 만큼 경관이 뛰어난데, 특히 일운면 일대는 지세포항, 구조라해수욕장, 와현모래숲해변, 망치몽돌해수욕장 등 거제도의 인기관광지가 모여 있다.


[백항백색(百港百色)] 별별매력 넘치는 국가어항을 찾아서!

지세포항




조선조 영조(1769년) 시대부터 포구의 역사를 간직한 ‘지세포항’은 대한민국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국가어항으로, 연간 150만명이 찾는 국내 대표 해양관광어항으로 명성이 높다. 요트, 카약, 윈드서핑, 크루저요트 등 다양한 해양레저체험을 즐길 수 있는 거제요트학교, 국내 최대 돌고래 테마파크인 거제씨월드, 외도와 해금강을 오가는 지세포 유람선, 우리나라 어업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조선해양문화관과 어촌민속전시관 등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해양관광자원이 무궁무진하다.



1971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지세포항은 동백꽃으로 유명한 지심도가 항구의 동남쪽에서 풍랑을 막아주고, 항내 정온 수역이 넓어 기상 악화 시 외래어선의 대피는 물론 운송기지 역할을 한다. 특히, 지방어선뿐만 아니라 거제도 인근 어장에서 멸치선단을 구성해 조업하는 기선권현망 어선의 이용이 많다. 물양장과 선양장, 선착장 등 국가어항으로서의 기본 시설을 갖추고 있는 지세포항은 동방파제와 서방파제 외에도, 항구 앞바다에 선박보호를 위한 파제제가 들어서 있는 독특한 구조를 띄고 있다.



지세포항은 2008년부터 6년간 총사업비 248억원을 투자한 다기능어항 개발이 지난해 완료되면서, 해양레포츠지구, 친수공간지구, 낚시테마공원지구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관광어항으로 재탄생했다. 그 결과, 요트, 윈드서핑, 제트스키 등 해양 레포츠는 물론, 낚시데크에서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수변데크, 족구·농구·게이트볼이 가능한 체육공원, 수변공원을 갖춘 친수공간지구는 지역주민과 지세포항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났다.



지세포 어촌계회센터
이외에도, 지세포항에 인접한 수산물 종합유통 판매센터와 지세포어촌계 회센터는 지세포항으로 유입되는 수산물 뿐만 아니라 거제의 다양한 특산물을 모두 만나볼 수 있어 여행객들의 필수 방문 코스로 자리잡았다. 수산물 종합유통 판매센터에서는 미더덕 젓갈, 멍게 젓갈과 같은 거제지역 특산물 및 각종 건어물, 젓갈류, 멸치류 등 다양한 품목 구매가 가능하고, 지세포어촌계 회센터에는 어민들이 해산물을 직접 잡아 판매하는 식당이 있어 싱싱한 횟감과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지세포항, 이것만은 놓치지 말자!

거제요트학교



거제요트학교 세일링 체험
요트 인구의 저변 확대와 전공학생, 동호인에게 체계적인 교육과 강습을 위해 마련된 거제요트학교는 최대 20대의 요트가 정박 가능한 해상계류시설 외에도 강의실, 사무실, 보관소 등을 갖췄다. 거제요트학교는 40톤급 크루저 요트와 딩기 요트, 윈드서핑, 오메가요트, 카약 등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강사로부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교육받을 수 있다. 특히 크루저 요트를 이용한 연안 세일링 체험은 지세포항을 벗어나 외도, 지심도, 해금강 등 거제 주변의 아름다운 섬 연안을 세일링 할 수 있어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 체험으로 자리잡았다.



거제요트학교 관광 정보



◎ 주요 체험정보 : 크루저 요트 세일링, 카약 및 스노클링 체험 등

◎ 홈페이지    : http://www.geojeyacht.co.kr/

☎ Tel      : 055-682-1100





멍게·성게 비빔밥



멍게비빔밥




지세포항을 찾아 떠난 거제 여행에서는 남해바다의 해산물 요리를 빼놓을 수 없다. 예로부터 ‘거제8미’라 일컬어지는 거제도 향토전통음식 중에서도 멍게·성게 비빔밥은 싱싱한 바다의 맛을 입안에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특급별미다.



멍게비빔밥은 매년 4~6월경에 거제에서 채취한 멍게를 양념해 저온에서 반숙성 시킨 다음 따끈한 밥에 참기름, 깨소금, 김가루를 넣고 쓱쓱 비벼먹는 맛이 일품이다. 멍게비빔밥이 유명해진 또 다른 이유는 도다리, 노래미, 우럭 등 살아있는 생선으로 끓여낸 생선국의 담백하고 개운한 맛 덕분이기도 하다.



멍게 비빔밥에 버금가는 별미 성게비빔밥은 성게알, 새싹채소, 오이채, 김가루, 참기름, 깨소금이 들어가는데, 잘 비벼 한술 가득 입안에 넣으면 성게알이 사르르 녹아 없어지며 쌉싸름하면서도 고소한 풍미가 입안 가득 퍼지는 맛을 잊을 수가 없다.





도장포어촌체험마을



정치망 체험
부산과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에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난 지세포항 인근의 도장포어촌체험마을에서는 갯바위 낚시, 정치망 체험, 통발 체험 등 다양한 어업체험을 해 볼 수 있다.



또한 도장포어촌체험마을 바닷가 선착장 인근에 위치한 바람의 언덕에서는 명승 제 2호인 해금강의 아름다운 풍광이 한눈에 들어오며, 멀리까지는 학동몽돌해변의 절경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바람의 언덕 근교에 위치한 신선대 또한 짙푸른 남해바다가 시원스레 내려다 보여 각종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로도 소개가 될 만큼 이름난 곳이다. 신선대에서는 다포도, 천장산과 함께 오색바위, 다도해 풍경을 조망할 수 있다.



바람의 언덕




신선대




도장포어촌체험마을에 들렀다면 유람선 관광 또한 빼놓을 수 없다. 도장포유람선은 해금강과 외도, 매물도의 삼각지역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해안절경을 따라 신선대, 몽돌해수욕장, 명사모래해수욕장 등 거제의 명소를 한 번에 두루 둘러볼 수 있다.



도장포어촌체험마을 관광 정보



◎ 주요 체험정보 : 갯바위 낚시, 정치망 체험, 통발 체험 등

◎ 홈페이지    : http://dojangpo.seantour.com

☎ Tel      : 055-638-2202





지세포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해양관광포털 ‘바다여행’(www.seantou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어항’ 이란?



수산업활동의 근거지로 어선 보호, 수산물 양륙, 출어 준비 등이 이뤄지는 어항 가운데,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거나 도서·벽지에 소재하여 어장 개발 및 어선 대피에 필요에 의해 해양수산부가 지정·관리하는 어항으로 전국에 109개에 달한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는 다기능어항, 아름다운 어항 등 특화어항을 선정·개발하는 정책을 통해 국가어항을 수산업 중심에서 관광, 레저, 휴식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연안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행복한 어촌 공간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