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 내비게이션] 연세대, 학생부교과 전형은 고3 학생만 대상, 논술위주 일반전형 모집 인원 줄어

중앙일보 2015.08.27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14면 지면보기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2016학년도 입학 전형은 전년도 전형의 기본 틀을 유지했다. 총 정원 3381명 중 70%를 수시에서, 30%를 정시에서 선발한다.



각 전형의 명칭과 지원자격에 변동이 없다. 각 전형의 평가요소, 단계별 평가요소 반영비율, 평가 방식도 그대로다. 원서접수는 다음 달 9월 9일~11일 사이에 진행되며 모든 전형에서 미등록인원에 대한 결원 보충을 실시할 예정이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만 지원이 가능하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교과 70%와 비교과 30%의 비율로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과 달리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을 확대했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추천서를 종합평가해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도와 같이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이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지정한 교외경시대회 실적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논술 위주의 일반 전형은 모집인원을 줄였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4개 영역을 모두 반영하고 있어(의·치의예 제외) 이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발방법은 논술 70%, 교과 20%, 비교과 10% 비율로 합산한다.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성적에 비해 논술이 합격을 좌우한다. 논술 문제는 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해 고등학교 교육 수준에 맞는 문제를 출제할 예정이다.



특기자 전형 인문학·사회과학인재계열의 경우에도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을 축소했다. 특기자 전형 인문학·사회과학·과학공학인재계열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선발한다.



면접은 심층면접으로 인문학인재계열과 사회과학인재계열은 대학 수학에 필요한 인문·사회학적인 심층사고능력을 평가하며, 과학공학인재계열의 경우 문제 풀이식이 아닌 수학·과학적 심층사고능력을 평가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