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 내비게이션] 세종대, 어학특기자 글로벌인재 전형 폐지 · 논술우수자,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중앙일보 2015.08.27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12면 지면보기


정명채 입학처장
세종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정원의 60%인 1581명을 선발한다. 세종대 수시 전형의 특징으로는 고교교육 정상화에 발맞춘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중심 전형 운영,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확대, 지역인재 전형 신설 등을 들 수 있다.

세종대학교



학생부 교과전형은 전년도보다 276명 많은 609명을, 학생부 종합전형은 69명 늘어난 389명을 선발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233명 적은 464명을 뽑는다. 어학특기자 전형인 글로벌인재 전형을 폐지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 이어 학생부우수자 전형과 지역인재 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교과 100%이며, 지역인재 전형은 교과 70%와 비교과 30%를 반영한다. 지역인재 전형은 수도권 이외 고등학교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는 창의인재, 고른기회,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단원고 특별전형이 있다. 전형별 지원 자격이 다름에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으로 평가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464명(인문계열 183명, 자연계열 281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50%, 논술고사 50%를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통합교과형, 자연계열은 수리논술형으로 출제한다.



학생부 교과 반영 방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영어·수학·사회 교과, 자연계열은 국어·영어·수학·과학 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영어 교과를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논술우수자 전형과 군장학생 특별전형에 적용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B·수학A·영어·사회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 이내, 자연계열은 국어A·수학B·영어·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국어B·수학A·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8 이내 또는 국어A·수학B·영어·과학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등급의 합이 12 이내며, 항공시스템공학특별전형은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