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점심 뭐 먹지?]
오뎅식당 - 의정부 부대찌개 원조집

중앙일보 2015.08.20 07:31
오뎅식당






상 호 오뎅식당(한식)

개 업 1960년

주 소 경기 의정부시 호국로 1309번길 7

전 화 031-842-0423

주 차 가능

영 업 오전 11시~오후 10시

휴 일 연중무휴









한 줄 평

의정부 부대찌개의 실질적인 원조집이다. 한 장소에서 50년 넘게 한결같은 맛을 이어오고 있다.





소 개



오뎅식당은 의정부 부대찌개의 실질적인 원조집이다. 50년 넘게 옛 모습 그대로 손맛을 살려내고 있다.



한국전쟁 직후 유엔군이 주둔하고 있던 군부대 식당에서 흘러나오는 식재료를 섞어 넣고 우리 입맛에 맞도록 끓여낸 찌개가 별미로 입소문이 나면서 미군부대가 집결해 있던 의정부 지역을 중심으로 토착화했다. 소시지·햄·스테이크 등 비교적 고급 육가공 식품을 골라 김치와 채소 등을 넣고 볶아 안주로 내다가 국물을 붓고 찌개처럼 끓여 안주 겸 식사로 즐긴 것이 의정부 부대찌개란 고유한 음식으로 명맥을 이어온다.



전국의 음식 골목마다 부대찌개가 없는 곳이 없고, 직장인이 선호하는 5대 점심 메뉴에 들 만큼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소시지와 햄 다진 생고기를 주축으로 김치와 두부, 파, 마늘을 넣고 약간의 조미료로 맛을 돋우는데, 기본인 소시지와 햄 그리고 제대로 담가서 익힌 김치와 양념 맛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오뎅식당은 찌개에 넣는 햄과 소시지가 따로 있고, 여기에 신선한 삼겹살을 다져 넣고, 엿기름을 넣지 않은 보리고추장을 직접 담가서 사용하는 등 고유한 노하우를 자랑한다.





메뉴 :

부대찌개(2인) 1만6000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