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회] 해양레저 관광 허브로의 변신을 꿈꾸는 ‘제주 위미항’

온라인 중앙일보 2015.07.30 00:01
2013년과 2014년 연속으로 연간 여행객 1000만명을 돌파한 제주도는 성수기와 비수기가 따로 없는 우리나라 대표 여행지로, 제주도 정취에 매료되어 제주를 반복적으로 찾는 여행객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제주도 여행은 뛰어난 풍광과 풍부한 해양관광자원이 가득해 제주도의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국가어항, 위미항(爲美港)에서의 여름휴가를 제안한다.


[백항백색(百港百色)] 별별매력 넘치는 국가어항을 찾아서!



위미항




위미항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중앙로에 위치한 어항으로 풍부한 수산 자원을 보유한 연근해 어업의 근거지이며, 1986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다. 갈치, 옥돔 등이 주 어종이며, 위미항 인근에 위치한 지귀도 일대는 해녀들이 연중 청정 해산물 채취가 가능한 황금어항으로 손꼽힌다. 또한 위미항 내 위판장을 중심으로는 수산물의 위판ㆍ유통ㆍ가공이 활발한 곳이기도 하다.



만의 입구가 남쪽으로 열려 있는 위미항에 위치한 동방파제와 서방파제 기부 안쪽으로는 물양장이 축조되어 있어 50톤 미만의 소형선 접안이 가능하며, 대형 요트의 정박 또한 가능하다. 이 외에도 돌제, 선양장을 비롯해 처리가공 시설로는 제빙·냉동 시설과 냉장 시설, 고급 시설로는 급유 시설, 위판장 등을 갖추고 있다.



수산업의 전진 기지이자 어업 활동에 기반해 이용되던 위미항은 지난 해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10港10色 국가어항 만들기'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수산물 위판·유통·가공 등의 어업과 해양레저 기능이 복합된 ‘피셔리나형’ 어항으로 발돋움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올 해 4월에는 전국 15개항과 함께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전진기지가 될 ‘어촌 마리나역(驛)’으로 지정되면서, 위미항 및 주변 마리나 항만 시설들을 연계·지원하는 해양레저 서비스 공간으로서의 위상을 갖추면서, 명실상부한 제주도 해양레저관광 대표항으로 거듭나고 있다.





위미항, 이것만은 놓치지 말자!



쫄깃하고 탄탄한 육질이 살아있는 활어회! 현지인들도 인정한 ‘서귀포수협 활어회센터’



저렴한 가격에 씹는 맛이 살아있는 싱싱한 회를 즐기고 싶다면 위미항의 동방파제 쪽에 위치한 서귀포수협 활어회센터가 제격이다.



서귀포수협 활어회센터는 제주 현지인들도 즐겨 찾는 곳으로, 참돔, 방어, 다금바리, 능성어 등의 고급 활어를 판매한다. 이곳에서 구매한 활어는 2층에 마련된 초장집에서 기본적인 차림비만 내고 회를 바로 먹을 수 있어 관광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서귀포수협 활어회센터는 관광객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활어를 제공하고, 어업인들에게는 수산물 가격을 안정시켜 어업 소득에도 도움이 있다.



<서귀포수협 활어회센터 관광 정보>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중앙로196번길 22-13

 ⊙ Tel: 064-764-3530







스킨스쿠버 체험으로 한 마리의 돌고래처럼! ‘위미1리어촌체험마을’



위미항의 서방파제 쪽에 위치한 위미1리어촌체험마을은 마을 앞 지귀도 해역의 유어장을 중심으로 스킨스쿠버, 바다낚시, 바릇잡이 등의 다양한 체험이 연중 가능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스킨스쿠버 체험




특히 해녀들의 해산물 채취의 본거지인 지귀도는 2001년, 스킨스쿠버와 수중사냥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제주도 최초의 관광유어장으로 지정됐다. 위미항을 찾은 관광객에 따르면 위미항은 스쿠버다이빙를 즐기며 작살을 이용해 하루에 성어 2마리까지 잡는 스릴을 만끽할 할 수 있는 최적의 다이빙 포인트라 매년 여름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방문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귀도는 고급어종인 다금바리, 돌돔 등이 주로 서식해 낚시 관광객들의 명당으로도 유명하다.



<위미1리어촌체험마을 관광 정보>

 ⊙ 주요 체험정보: 스킨스쿠버, 바릇잡이 체험, 바다 낚시 등

 ⊙ 홈페이지: wimi1.seantour.com

 ☎ Tel: 064-764-0303





자연이 빚은 제주의 수려한 자연경관이 위미항의 여기저기에!



큰엉해안경승지




위미항 주변에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아름다운 해안산책로로 유명한 큰엉해안경승지를 비롯해, 조배머들코지, 위미 동백나무 군락, 쇠소깍 등 제주도가 빚어낸 관광명소를 가깝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제주의 여러 올레길 중에서도 아름답기로 이름난 올레길 5코스에 속하는 큰엉해안경승지는 해안을 따라 2km에 이르는 산책로가 조성돼 있어, 연인 또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 짙푸른 망망대해와 어우러진 해안절벽이 만들어내는 수려한 해안경관을 여유롭게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위미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해양관광포털 ‘바다여행’(www.seantou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어항’ 이란?



수산업활동의 근거지로 어선 보호, 수산물 양륙, 출어 준비 등이 이뤄지는 어항 가운데,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거나 도서·벽지에 소재하여 어장 개발 및 어선 대피에 필요에 의해 해양수산부가 지정·관리하는 어항으로 전국에 109개에 달한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는 다기능어항, 아름다운 어항 등 특화어항을 선정·개발하는 정책을 통해 국가어항을 수산업 중심에서 관광, 레저, 휴식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연안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행복한 어촌 공간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