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샐러드·팥빙수·수프에 살짝 뿌렸더니 단백질↑ 칼로리↓

중앙일보 2015.07.28 00:03 라이프트렌드 3면 지면보기
호주 출신 다니엘 셰프가 다논 그릭 플레인 요거트를 활용해 만든 드레싱을 샐러드에 뿌리고 있다. 서보형 객원기자



나도 '그릭요거트 셰프'

셰프가 요리하는 프로그램이 대세다. 독특한 개성으로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얻는 셰프, 이른바 ‘셰프테이너(셰프+엔터테이너)’의 요리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JTBC ‘냉장고를 부탁해’처럼 가정집 냉장고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해 평범하면서도 따라 하기 쉬운 요리를 만든다.

특히 그릭요거트가 셰프테이너 사이에서 인기 재료로 떠올랐다.



그릭요거트는 그리스를 의미하는 그릭(greek)과 요거트(yogurt)가 더해진 것으로, 그리스식 요거트를 말한다.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칼슘 함량이 높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취임한 날 오찬 메뉴로 그릭요거트가 나오면서 세계적으로 그릭요거트의 인기가 치솟았다. 세계 장수마을로 알려진 그리스 같은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아침식사를 대신해 그릭요거트를 먹기도 한다.



2006년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는 그릭요거트를 김치·콩 등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다. 그릭요거트의 열풍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김치·콩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



지난해부터 국내 다양한 그릭요거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그릭요거트는 ‘고단백 저지방’이라는 특징을 띠고 있다. 셰프테이너의 요리 방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그릭요거트를 활용한 셰프테이너의 손쉬운 레시피도 덩달아 인기다. 초간단 디저트를 집에서 만들어 먹는 사람이 많아졌다.



건강·맛을 모두 챙길 수 있어 웰빙 요리 재료로 각광받는다. 마요네즈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 고칼로리 식품인 마요네즈를 대신해 그릭요거트를 사용하면 칼로리는 낮아지면서 풍미는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태원 경리단길의 그리스식 레스토랑 ‘엘그레코스(El Grecos)’의 호주 출신 다니엘 셰프는 요리에 그릭요거트를 자주 사용한다. 그는 “그리스는 전통음식에 그릭요거트를 많이 쓰는데 마요네즈 대신 그릭요거트를 활용하면 칼로리를 낮추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릭요거트를 활용한 디저트는 식감이 부드럽고 풍미가 깊으면서 레시피가 간단하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로 추천된다.



다니엘 셰프는 “다논 그릭 플레인 요거트는 고메치즈 덕분에 진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돋보여 디저트 레시피에 활용하기 가장 좋은 요거트”라고 말했다. 그가 사용한다는 그릭요거트는 무엇일까. 바로 글로벌 발효유 기업 다논(Danone)에서 만든 ‘다논 그릭 플레인 요거트’다. 맛·질감이 부드럽기 때문이란다.



마요네즈보다 부드럽고 진한 맛



글로벌 유제품 전문기업 다논은 미국, 칠레, 호주, 스페인 등 나라별 기호에 맞춘 다양한 스타일의 그릭요거트를 출시·판매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논과 식품기업 풀무원의 합작법인인 ‘풀무원다논(Danone Pulmuone)’을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깊고 진한 맛의 ‘다논 그릭 플레인’을 선보이고 있다. ‘다논 그릭 플레인’은 유럽·호주에서 각광받는 부드러운 질감의 그릭요거트다. 고메치즈가 함유돼 질감이 진하면서 부드럽다. 요리에 활용하면 좋은 이유다.



이 제품은 까다로운 영양 기준에 맞춰 단백질·당·지방의 균형을 고려해 만들었다. 지방 함량이 적고 담백해 빵에 발라 먹거나 샐러드 소스로 응용하기에 좋다. 고메치즈와 레몬과즙을 가미해 산뜻하고 향긋한 풍미를 지니며 상큼달콤한 맛을 낸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닐슨에 따르면 이 제품은 지난 1분기 대형마트 그릭요거트 부문에서 판매율 1위를 차지했다.



 대용량(450g) ‘다논 그릭 플레인’도 출시됐다. 요리에 활용하도록 고안한 제품이다. 다논 그릭 마케팅 담당자는 “끼니를 거르기 쉬운 현대인에게는 그릭요거트가 건강한 간식이자 디저트, 식사 대용식으로 제격”이라며 “샐러드 드레싱, 팥빙수 등 다양한 요리와 잘 어울린다”고 말했다.



다논 그릭 플레인을 활용한 ‘단호박 그릭 요거트 냉수프’ 레시피는 초간단 요리다. 찐 단호박의 껍질을 제거해 믹서에 넣고 다논 플레인 요거트와 우유·꿀·소금을 넣어 곱게 갈면 된다.



정심교 기자 jeong.simkyo@joongang.co.kr



다논 그릭요거트를 드립니다



중앙일보 독자 20명에게 집에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다논 그릭요거트(사진)를 보내드립니다. ‘다논 그릭 플레인’(450g) 1개, ‘다논 그릭 플레인’ 4개입 3팩, ‘다논 그릭 블루베리 치즈’ 4개입 3팩으로 구성된 상자입니다. 중앙일보 고객멤버십 JJ라이프(jjLife.joongang.co.kr)에서 응모하면 됩니다. 당첨자는 사이트에 공지하고 휴대전화로도 알려드립니다. 문의 1588-3600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