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격인터뷰 9회 핫클립]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온라인 중앙일보 2015.07.21 21:11






“해결하는 정당이 돼야지 동조만 하는 것은 정당의 역할이 아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의 말이다. 박 의원은 21일 오후 5시부터 중앙일보 홈페이지에서 방영된 김진 논설위원과의 직격인터뷰에서 자신이 속한 새정치연합에 대한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최근 이슈가 되는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선 “증거에 의해 의혹을 제기하고 요구해야한다”고 주장하고, 당 내의 개혁 움직임에 대해선 “지엽적인 문제로, 강경 일변도의 기조를 바꿔야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 위원과의 주요 문답.



-새정치연합이 변혁의 회오리에 있다. 신당론의 중심에 서 있는데, 새정치연합과 문 대표의 문제는 무엇인가.

“2012년 대선에서 참패한 이후에 문 대표의 책임 있는 자세와 당직 불출마를 요구했다. ‘친노’로는 재집권할 수 없다고 했다. 그리고 중도정당으로 이념을 넓히고 확대하지 않으면 집권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현재 교조집회와 좌파로 기울어져 있다. 중도 개혁 민생실용정당으로 정체성을 바꿔야한다. 문 대표가 이를 실행하지 않고 있다. 혁신의 본질은 여기서부터 출발해야한다.”



-신당이 내년 4월 총선에서 제 2당으로 급속히 부상하게 된다면 반기문 같은 사람도 영입할 텐데.

"현재 반기문 사무총장이 하는 일은 세계적 민주평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인데, 그 분만 쳐다보면 신당 창당이 의미 없다. 신당 창당 과정에서 확실한 뉴 리더감들이 생겨날 것이다. 이미 잘하고 있는 분을 모셔와 만들면 신당의 의미가 있나."







정리 김하온 기자ㆍ박양원 인턴기자, 촬영 김세희ㆍ안지은ㆍ이진우 kim.haon@joongang.co.kr





중앙일보 인터넷방송 다시보기



▶중앙일보 촌철살인 4인방 김진·배명복·채인택·강찬호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대담프로그램 '직격인터뷰'(매주 목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오세훈 전 서울시장 "서울시 100년 대계 정책…박원순, 전시행정으로 매도"

[2회 다시보기]나경원 외통위원장 "대통령, 폭넓은 인사로 부정적 이미지 불식시켜야"

[3회 다시보기]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4회 다시보기]김문수 "보수의 뿌리 대구서 혁신의 깃발 들겠다"

[5회 다시보기]이정현 "대통령 거부권 행사 불가피"

[6회 다시보기]이상돈 "국민 신뢰 저버린 박 대통령이 가장 큰 배신"

[7회 다시보기]박병주 "첨단 의료만 자랑하고 기본 의료는 방치했다"

[8회 다시보기]이혜훈 “박 대통령, 총선에 관여하면 절대 안 돼…필패(必敗)할 것”





▶JTBC 비정상회담 멤버인 알베르토 몬디 등 4명이 펼치는 칼럼 토크쇼 '비정상칼럼쇼'(매주 수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알베르토 몬디 '이탈리아인은 왜 옷을 잘 입을까'

[2회 다시보기]타일러 라쉬 '해외 유학의 이득'

[3회 다시보기]다니엘 린데만 '우리 모두 국제시장'

[4회 다시보기]장위안 "유럽 가 보니 비현실적 사고하는 줄리안 이해"

[5회 다시보기]다니엘 "숙모가 페루 사람이라…"

[6회 다시보기]다니엘 "독일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어"

[7회 다시보기]알베르토 "이탈리아가 패스트푸드 싫어하는 이유"

[8회 다시보기]새 멤버 마크 테토 "혁신은 문화다"

[9회 다시보기]4명이 한목소리로 꼽은 로맨틱한 여행지는?



▶박태균 전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의 '명의가 본 기적'(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 '폐렴 명의' 정기석 "발병 4시간 안에 항생제, 사망률 결정한다"

[2회 다시보기]분당서울대병원 이동호 교수 "10~15cm 암 덩어리도 치료"

[3회 다시보기]이국종 교수 "죽는 날 관속에 가져갈 건 환자명부 뿐"

[4회 다시보기]강재헌 교수 "비만치료의 기적은 의사 아닌 환자가 이루어 내는 것"

[5회 다시보기]주천기 교수 "추기경 각막 적출, 조심스럽고 긴장됐다"

[메르스 특별좌담1]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메르스 특별좌담2]기모란 국립암대학원 교수 "일부 환자 감염 경로 파악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3]김윤 서울의대 교수 "낙관적 전망 반복하면 신뢰 잃어"



▶이훈범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토크쇼 '누드코리아'(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 대통령, 10년 전엔 귀 열려 있었다"

[2회 다시보기]5억 스타강사 그웬 리, 의류 생산관리 여직원의 변신

[3회 다시보기]새누리 정두언 "대통령 제왕적 정치하고 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