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망치는 5가지 음식, "당분이 많이 들어있으면…"

온라인 중앙일보 2015.07.10 09:40
치아 망치는 5가지 습관 [사진 중앙포토]


치아 망치는 5가지 음식, "당분이 많이 들어있으면…"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이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건강의료 정보사이트 헬스닷컴은 치아 건강 망치는 5가지 음식을 소개했다.



사탕과 탄산음료가 치아 건강을 망치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다른 음식에 숨어있는 설탕과 산은 넘어가기 쉽다. 치아건강에 해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음식들도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치아 건강에 해가 없는 것 같지만 원래 치아를 망치는 음식 5가지는 무엇이 있을까.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 첫 번째는 주스이다. 주스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하다. 그러나 다량의 당분이 함유돼 있어 실제로 스무디, 탄산음료보다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주스의 당분을 이용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충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적어도 45분 동안 양치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주스를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도록 빨대를 이용해 마시는 것이 치아에 좋다.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 두 번째는 씹어먹는 비타민이다. 씹어먹는 비타민은 대부분 당분이 포함되어 단맛을 낸다. 씹어먹는 비타민은 치아 표면에 잘 달라붙어 충치가 발생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알약 형태의 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다.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 세 번째는 소스이다. 돼지, 소, 닭 등을 양념하는 소스는 당분이 가득하다. 양념 소스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치아 색이 변질할 수 있고 치아조직이 파괴될 수 있다. 양념 소스를 먹기 전, 식물성 바셀린을 치아에 얇게 펴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 네 번째는 말린 과일이다. 말린 과일은 섬유질이 남아있지 않을뿐더러 당분으로 가득하다. 말린 과일을 최대한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먹을 경우에는 곧바로 치실과 양치를 통해 치아에 남아있는 당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 마지막은 레드 와인이다. 레드 와인은 치아 색을 변질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러나 치아건강에 있어 화이트 와인은 더 부정적이다.



화이트 와인에 있는 산은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고 다른 음식이나 음료로 인해 치아를 얼룩지게 한다. 와인의 산도는 곁들여 먹는 치즈로 완화하거나 마신 후 입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되며 와인을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치아 망치는 5가지 음식, 내 치아가 어때서" "치아 망치는 5가지 음식, 내가 좋아하는 것들인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치아 망치는 5가지 음식'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