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미의 종류, 무려 2만 5000여종…장미 색깔별 꽃말 알아보니

온라인 중앙일보 2015.05.18 17:15
장미의 종류 [사진 중앙포토]




다양한 색을 지닌 장미는 그 색에 따라 의미를 달리하며 빨간 장미는 열정과 기쁨, 하얀 장미는 존경과 순결, 순진을 의미하며 분홍 장미는 행복한 사랑에 대한 맹세를, 주황색의 장미는 수줍음은 첫사랑의 고백을 의미한다.



노란 장미는 완벽한 성취를 뜻하지만 사랑의 감소라는 다소 부정적인 의미도 담고 있어 로즈데이의 고백 시 사용하기에는 무리다. 얻을 수 없는 불가능함을 의미하는 파란 장미나 불완전한 사랑을 의미하는 보라색 장미 또한 로즈데이에 사용하기 부적절하다.





한편, 장미의 종류, 계통과 품종이 다양…무려 2만 5000여종? '깜짝'



장미의 종류는 다양하다. 장미에는 계통과 품종이 매우 많고, 현재 알려진 품종만도 2만 5000여 종이나 된다.



하이브리드 티(hybrid tea:H.T.)는 티(tea)계와 하이브리드 퍼페추얼(hybrid perpetual)을 교잡한 품종군으로, 가지마다 큰 꽃이 한 송이씩 사철 피고 빛깔이 다양하며 꽃이 탐스럽다. 꽃꽂이용으로는 거의 이 계통이 쓰이며, 분재용·화단용 등 그 용도가 많다.



플로리분다(floribunda:Flo.)는 폴리안타(polyantha:Pol.)에 하이브리드 티를 교잡한 품종으로, 꽃이 중형이고 송이가 뭉쳐서 피며 내한성이 강한 품종이다. 꽃송이가 크고 꽃잎이 많아져서 미국에서 붙인 이름이다. 추위에 강하고 꽃피는 기간이 길다.



클래식 타입(classic type)은 꽃잎은 여러 겹으로 피는 로제트형이다. 짙은 향기를 가진 올드 로즈와 사계절 내내 피고 병충해에 강한 모던 로즈의 형질을 결합하여 계량한 품종이다. 직립형에서부터 덩굴형까지 나무 모양은 다양하다.



클라이밍(climbing:Cl.)은 덩굴장미로, 여러 계통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이브리드 티의 아조변이(芽條變異)에 의해서 생긴 것이다. 꽃의 모양은 하이브리드 티와 같다.



한편, 5월 14일 로즈데이는 미국에서 꽃 가게를 운영하는 마크 휴즈라는 청년이 연인에게 가게의 모든 장미를 바치며 사랑을 고백한 데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확인된 바는 없다.



온라인 중앙일보

‘장미의 종류 ’ [사진 중앙포토]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