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푸치노의 뜻…갈색 수도복을 입은 모습과 비슷해서 카푸치노? 유래 이런 뜻이

온라인 중앙일보 2015.04.21 16:13
카푸치노의 뜻 [사진 중앙포토]




카푸치노의 뜻…갈색 수도복을 입은 모습과 비슷해서 카푸치노?



카푸치노의 뜻이 네티즌들 사이에 화제다. 카푸치노는 우유를 섞은 커피에 계핏가루를 뿌린 이탈리아식 커피를 의미한다.



카푸치노(Capuccino)의 어원은 후드(Hood)란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 ‘cappucio’에서 비롯됐다. 이탈리아에서는 후드 달린 갈색 수도복을 입은 수도사를 종종 볼 수 있는데 갈색 수도복 위에 두른 하얀 허리끈 등이 커피와 우유가 섞인 카푸치노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는 설과 커피 위에 하얀 우유거품이 후드 덮인 듯해서 카푸치노라고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 카푸친 수도회 수도사들이 입던 옷의 색깔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졌다는 설도 있다. 카푸치노는 독일어로 카푸치너(kapuziner)라고 하며, 토스카나 지방에서는 캅푸쵸(cappuccio)라고 한다.



카푸치노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에서 처음 만들어 먹기 시작하여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에스프레소 머신의 발달과 함께 전 세계로 퍼졌다.



처음 카푸치노를 만들어 먹을 때에는 계핏가루나 초콜릿 가루를 뿌려먹지 않았지만 현재는 카푸치노 위에 기호에 따라 계핏가루나 초콜릿 가루를 뿌려 먹거나 레몬이나 오렌지의 껍질을 갈아서 얹는 등 다양한 카푸치노가 개발되고 있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에스프레소를 1컵 준비한다. 우유 3분의1 컵을 끓기 직전까지 데운 다음 거품기로 저어 거품을 만든다.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섞고 그 위에 우유 거품을 얹는다.



거품 위에 계핏가루를 살짝 뿌린다. 계핏가루를 뿌리는 대신 에스프레소를 뽑을 때 계핏가루를 섞어서 커피를 추출하기도 한다. 또한 커피 위에 우유 거품 대신 휘핑크림을 올리기도 하며, 기호에 따라 시럽을 첨가하기도 한다. 계피 막대를 이용해 커피를 저으면 향이 더욱 좋다. 요즘에는 카푸치노의 거품을 거품기로 젓는 대신에 에스프레소 머신에 있는 스팀원드로 거품을 만들어 낸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카푸치노의 뜻 [사진 중앙포토]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