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수유 특징, “남자한테 참 좋은데… 뭐라 설명할 길이 없네”

온라인 중앙일보 2015.04.17 11:03
산수유 특징 [사진 경북 의성 축제위원회]




산수유 특징, “남자한테 참 좋은데… 뭐라 설명할 길이 없네”



산수유 특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수유는 쌍떡잎 식물로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산수유 나무에서 피는 꽃이다. 의성 지역을 상징하는 군화이며 노란 산수유는 ‘영원불멸의 사랑’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다.



산수유 나무의 특징은 높이 4~7m 정도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연한 갈색, 불규칙하게 벗겨지기도 한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에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이 특징이다. 잎의 길이는 4~12cm, 너비는 2.5~6cm다. 뒷면에 갈색 털이 있으며 잎자루는 5~15mm다.



산수유 꽃의 특징은 양성화이고 3~4월에 노란색 꽃이 잎보다 먼저 핀다. 20~30개의 꽃이 산형꽃차례에 달리며 꽃의 지름은 4~7mm, 길이 6~8mm다. 꽃잎은 4개이고 긴 타원형으로 바소꼴 모양이다. 수술이 4개 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에선 달콤한 향기가 진하게 난다.



산수유 열매의 특징은 타원형의 핵과(核果)로서 붉은 색의 열매가 8~10월에 익는다. 또한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고 회춘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산수유는 섭취했을 경우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며 회춘 효과가 뛰어나다.특히 산수유는 저열량, 저지방 약재로 배뇨장애 개선 효과가 있고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다.



산수유 나무는 우리나라의 중부 이남에서 자라며 의성 지역의 산지나 인가 부근에 많다.



산수유 특징을 접한 네티즌들은 “산수유 특징, 남자한테 좋다는 게 간과 신장 때문이었어?”, “산수유 특징, 김종길 시인의 성탄제라는 시가 생각난다”, “산수유 특징, 산수유 붉은 알알이…”, “산수유 특징,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 다이어트에도 효과 만점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산수유 특징 [사진 중앙포토]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