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르티솔이란? 합병증 일으킬 수 있는 호르몬, 원인은?

온라인 중앙일보 2015.04.12 00:56
코르티솔이란 [사진 중앙포토]




‘코르티솔이란?… 여러 가지 합병증 일으킬 수 있는 호르몬, 원인은?’



코르티솔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코르티솔이란 스트레스에 대응해 신체를 안정시키고 방어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호르몬이지만 과도하게 분비되고, 장기간 지속될 때 고혈압·고지혈증·고혈당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등 합병증을 일으키며 심뇌혈관계 합병증으로 사망 위험도 높인다.



코르티솔과 관련 지난 8일 영국 데일리메일은 영양학자 샬롯 왓츠의 말을 인용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신호’를 소개했다.



이를 가는 습관이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피질 호르몬 ‘코르티솔’의 분비를 돕는 비타민 B5가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인간의 뇌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턱 근육에 들어 있는 주 신경을 통해 치아를 깨물게 하는 신호를 전달하는데, 이것 때문에 이를 갈거나 악물게 된다. 이때 턱 근육에 가해지는 강도는 50㎏ 정도로 치아는 물론 근육과 뼈에도 좋지 않다.



비타민 B5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고기류·달걀·채소·간·콩류·견과류·버섯·바닷물고기·통호밀가루 등이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코르티솔의 수치가 올라가면서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잇몸에 세균이 침투하기 때문이다. 이는 비타민 C가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에는 견과류·감귤류·아스파라거스·아보카도·브로콜리·파인애플·토마토 등이 있다.



코르티솔의 정체를 알게 된 네티즌들은 “코르티솔, 이 가는데 나도 혹시?”, “코르티솔, 조심해야겠다”, “코르티솔, 이런 거였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코르티솔이란’ [사진 중앙포토]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