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년 쓸 침대 매트리스 쇼핑…꼭 체크해 볼 것은?

온라인 중앙일보 2015.04.11 00:01
[레몬트리] 스프링부터 라텍스, 신소재까지 다양한 종류의 매트리스가 시중에 나와 있다. 워낙 종류가 많기 때문에 어떤 매트리스가 부부에게 잘 맞는 것인지 기준을 정해두고 고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매트리스 구입 전 아래 체크 리스트를 참고할 것!









10년 쓸 매트리스 쇼핑



CHECK 1

수면 패턴에 맞는 제품을 고른다

잠잘 때 똑바로 누워서 자는지, 이리저리 뒤척이는지 자신의 수면 패턴을 고려해 그에 맞는 재질의 매트리스를 고르는 것이 좋다. 폴리우레탄으로 만드는 폼은 점탄성이 뛰어난데, 이는 충격에 강하고 무게 흡수가 뛰어난 성질을 말한다. 라텍스는 천연고무로 만들어 폼보다 탄성이 있지만 스프링보다는 약하다. 천장을 바라보고 똑바로 누워서 자는 타입은 움직임이 크게 없기 때문에 몸을 잘 고정해주는 폼 매트리스가 좋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는 한쪽 어깨가 눌리면서 결리게 되어 자세를 계속 바꾼다. 이런 사람은 부드러운 라텍스나 중간 강도의 스프링을 사용해야 움직임이 자유로워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CHECK 2

AS 보증 기간이 긴 제품을 고른다

보통 매트리스는 한번 구매하면 최소 5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각 브랜드마다 사용 권장 기간이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제품의 워런티 기간, 즉 AS 보증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봐야 한다. 이러한 보증 기간은 브랜드에서 매트리스의 내구성과 적용 기술을 바탕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면 구입한 제품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매트리스의 평균 수명은 종류에 따라 5년에서 많게는 20년까지인데 해스텐스와 덕시아나 등의 해외 브랜드는 15년 이상의 워런티를 제시해 자사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다. 기능성 폼 매트리스 브랜드 템퍼 또한 보장 기간이 10년이다.



CHECK 3

항균·통기성이 좋은 제품을 선택한다

평균적으로 사람은 잠을 자는 동안에 종이컵 절반 정도의 땀을 흘린다. 뒤척임이 많은 경우 땀이 더 나기 때문에 수분 흡수와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통기성 좋은 소재의 매트리스를 고르는 게 좋다. 기관지가 약한 체질이거나 나중에 태어날 아이를 고려한다면 통기성을 비롯해 세균과 먼지 등 유해 물질이 덜 생기는 항균성을 강화한 제품인지 체크해야 한다. 요즘은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자연 소재나 친환경 공법으로 만든 소재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다. 이런 제품은 통기성이 뛰어난데 한샘에서는 무독성 물질로 만든 폼을 소개하고 있으며 코코맡은 천연 고무와 말린 해조류 등으로 매트리스를 만든다.



CHECK 4

두 사람을 모두 만족시키는 구성인지 살핀다

요즘 매트리스는 맨 위에 토퍼를 따로 올린다. 청결한 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이렇게 세척이 용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구스나 울, 폼 등 다양한 충전재로 나오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할 것. 또 각자의 몸 상태에 맞는 매트리스를 사용하고 싶은 부부라면 양쪽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형태의 제품을 선택할 것을 권한다. 덕시아나 같은 해외 브랜드는 맨 아래쪽에 강도가 다른 2개의 싱글 매트리스를 붙이고 그 위에 커다란 매트리스를 덮는 구성을 갖추고 있다. 국내 브랜드 중에는 에이스에서 양쪽 매트리스가 다른 형태의 제품을 주문 제작할 수 있고, 식스티세컨즈의 경우 아이와 함께 자도록 아이용 매트리스를 붙여서 선보인다.





신혼부부에게 좋은 브랜드별 최적의 매트리스







1 덕시아나, 노르딕

덕시아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철 가공으로 유명한 스웨덴의 매트리스 브랜드다. 자체 개발한 스프링을 사용하는데 일반 스프링보다 지름이 작기 때문에 많은 양이 들어가 견고하게 지탱해준다. 덕시아나에서 선보이는 파스칼 시스템은 몸의 부위마다 다른 강도의 스프링을 갈아 끼우며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으로 모든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전 제품을 핸드메이드로 제작해 기존 제품은 1천만원대를 호가하지만 특별히 노르딕 모델은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가격을 낮춰 선보인다.

가격 퀸 사이즈 6백만원대

문의 02·512-6551



2 돌레란, 누베

돌레란은 이탈리아 매트리스 점유율 1위 브랜드다. 부위마다 다른 굴곡을 적용해 세계 최초로 인체공학 인증을 받은 기능성 폼 매트리스를 선보이는데 일반적인 폼 매트리스에 사용되는 기술이 아닌 워터베이스 공법을 사용해 친환경적으로 만들었다. 통기성이 뛰어난 에어 층과 보온성을 지닌 메모리 층을 조합해 여름과 겨울 모두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돌레란의 매트리스 전 모델에 쓰이는 섬유는 36개월 미만인 신생아 의류에 허가된 것으로 안전한 제품 구매가 최우선인 부부라면 눈여겨볼 것.

가격 퀸 사이즈 2백만원대

문의 02·3467-8728



3 한샘, 컴포트아이 다이너스티 700

가구 브랜드 한샘은 매트리스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세븐 존 커스텀 파워 스프링은 신체를 머리와 어깨부터 허리, 발목까지 일곱 부위로 나누어 각 부위에 최적화된 경도를 적용한 것. 여기에 천식이나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을 모두 제거한 이탈리아 베퍼사의 무독성 바이오폼을 결합했다. 다이너스티 700에는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아웃라스트 원단을 사용했다. 이번에 새로 출시하는 컴포트 라인은 60만원대부터 시작해 총 다섯 가지 모델을 선보이는데 신혼부부에게는 가장 고급을 추천한다.

가격 퀸 사이즈 2백59만원대

문의 02·6908-3114



4 식스티세컨즈, 맞춤형 레이어드

식스티세컨즈는 가구 브랜드에서 근무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매트리스를 만들어 선보이는 국내 제품이다. 좋은 소재와 기술을 사용한 매트리스를 인정받아 일본 매트리스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프랑스베드사에도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스프링과 라텍스, 폼 매트리스를 모두 선보이는 식스티세컨즈에서는 하단과 중간 부분 그리고 맨 위의 토퍼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다. 항균 원단과 천연 코코넛 패드 등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데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폼과 라텍스 같은 매트리스를 처음 시도하는 신혼부부가 구매하기 좋다.

가격 퀸 사이즈 1백38만원

문의 070-8633-6048







5 코코맡, 포 레이어

코코맡은 그리스의 대표적인 자연 친화 매트리스 기업이다. 천연고무를 기본으로 해초와 선인장, 코코넛 섬유 등 자연에서 가져온 소재를 사용하는데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과 같은 그리스 고대의 철학자들이 자연 소재 위에서 휴식을 취했다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따왔다. 탄성이 강한 천연고무에 요오드가 풍부해 알레르기나 호흡 질환을 예방하는 해초, 단열과 내구성이 뛰어난 코코넛 섬유 등 매트리스마다 들어가는 재료가 조금씩 달라 원하는 것을 골라 사용할 수 있다. 코코맡은 제작과 판매의 전 과정에 연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자전거를 이용해 배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확이 한정된 재료를 사용해 가격대가 비싼 편이지만 사람의 체질과 가장 가까운 자연적인 것만 사용한 매트리스를 찾는다면 참고해볼 것.

가격 퀸 사이즈 1천만원대

문의 02·515-2626



6 에이스, 로얄 에이스 골드

탄력이 좋은 기본 스프링 매트리스를 찾는 신혼부부에게는 에이스의 제품을 권한다. 에이스는 논스프링 매트리스가 트렌드로 떠오를 때도 스프링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 결과로 나온 것이 세계적으로 특허를 받은 하이브리드 Z 스프링.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연결형과 옆 사람의 움직임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개별형의 서로 다른 스프링을 Z 모양의 스프링을 사용해 위아래로 연결했다. 위아래로 다른 스프링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매트리스 상하를 뒤집어가며 사용할 수 있다.

가격 퀸 사이즈 2백만원대

문의 1599-7121



7 템퍼, 오리지널 브리즈

템퍼는 세계적인 논스프링 매트리스 브랜드다. 템퍼 폼의 원천 기술은 1970년대 나사에서 처음 개발한 것으로, 우주선 이착륙 시 받는 엄청난 충격과 압력으로부터 우주 비행사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었다. 템퍼 폼은 의료용으로 처음 상용화되었다. 오랫동안 누워 있어야 하는 환자들에게 피부병이 생기지 않도록 만든 것으로 몸의 형태를 잘 잡아주면서 통기성이 뛰어나다. 충격과 압력을 흡수하는 점탄성이란 매트리스 중 몸을 고정하는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 추천 제품인 오리지널 브리즈는 통기성 부문을 특별히 강화한 것으로 몸을 감싸 안는 느낌의 폼이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가격 퀸 사이즈 4백80만원

문의 02·2183-2083



8 해스텐스, 수페리아

스웨덴 브랜드 해스텐스는 명품처럼 자식에게, 그리고 손주에게까지 물려줄 수 있는 매트리스를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스프링을 기본으로 하여 순면과 울, 말총 등 천연 소재 충전재를 사용한다. 말총은 통기성이 뛰어난 소재로 매트리스 두께의 배 이상의 양을 압축 기술로 눌러 넣어 통기성을 높였다. 해스텐스는 모든 과정이 장인의 손을 거치는데 이렇게 완성된 매트리스에는 담당한 장인의 친필 사인이 들어가 더욱 특별한 느낌을 준다. 최소 3개월의 제작 과정을 거치는 해스텐스의 제품은 기본 수천만원대를 호가한다. 그중 수페리아 모델은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충전재의 양을 조금 조절해 가격을 낮춰 선보인다. 특별한 매트리스를 찾는 이들이라면 맘먹고 투자해볼 것을 권한다.

가격 퀸 사이즈 2천만원대

문의 02·516-4973





기획 레몬트리 변인선(어시스턴트 에디터), 사진 김잔듸(516 Studio)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