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검염 증상이란? 만성 안구건조증에서 발생…예방법은?

온라인 중앙일보 2015.03.05 07:11
`안검염 증상` [일럭스트 중앙일보]




'안검염 증상' 주의



안검염은 만성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대표 질환이다.



눈꺼풀 가장자리와 속눈썹 부위에 있는 20~25개의 기름샘이 노폐물과 세균에 막혀 배출되지 못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안건염이라고 한다. 발생 원인이 여드름과 비슷해 ‘눈꺼풀 여드름’이라고도 한다.



안검염이 생기면 염증 속 포도상구균에서 배출하는 독소가 눈물막을 구성하는 지방층을 얇게 만들어 눈물이 쉽게 마른다. 전문가들은 “안검염으로 인한 만성 안구건조증 환자는 눈물분비량이 정상이어도 눈물이 더 빨리 마른다. 인공눈물을 넣는 것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병원에서 안검염의 원인인 피지를 짜내고 일정기간 안검염 원인균을 없애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검염 예방법 눈꺼풀 위에 따뜻한 물수건을 5분간 올려놓은 후 면봉이나 거즈 등으로 속눈썹 주변을 닦는다. 눈꺼풀 전용 청결제품이나 자극이 적은 유아용 샴푸를 5 : 1로 희석한 물을 사용한다.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쓰고 수시로 인공눈물을 넣는다. 특히 미용목적으로 넣는 콘택트렌즈는 눈물의 순환을 막으니 착용을 피한다. 육류 위주의 식단은 피한다.



안검염 증상에 대해 네티즌들은 “안검염 증상, 그런 병이 있었구나”,“안검염 증상, 안구건조증 너무 심해”,“안검염 증상, 힘들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안건염 증상' [일러스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