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2일) 낮 미세먼지 농도 '매우 나쁨'…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알아보니

온라인 중앙일보 2015.03.02 12:21
 



오늘(2일) 낮 미세먼지 농도 '매우 나쁨'…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알아보니





오늘(2일) 미세먼지 일평균 농도는 황사로 인해 전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일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날 황사의 영향으로 한반도 전 권역에서 ‘나쁨’(일평균 81~150㎍/㎥)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나겠다고 전했다.



이어 낮 한때는 ‘매우 나쁨’(일평균 150㎍/㎥ 이상)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런 미세먼지를 체내에서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아래와 같다.





▶물=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기관지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하게 된다. 기관지 점막의 습도 유지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또 물을 많이 마시면 면역력 증진과 더불어 미세먼지를 희석시키는 효과도 있다.



▶해조류=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다. 이를 통해 체내에 쌓일 수 있는 중금속 또는 발암물질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고등어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오메가-3가 많이 든 식품으로는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등 생선류와 아욱, 들깻잎 등 채소류가 있다.



▶녹차=녹차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도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몸의 순환도 돕고 발암물질의 억제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배=배는 기관지에 좋다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폐염증에 좋고 가래나 기침을 감소시킨다.



▶마늘=마늘은 뛰어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 덕분에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의 해독을 도와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미나리=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을 한다.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오늘 미세먼지’ [사진 중앙포토]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