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키워드]금연치료 건보 적용·고혈압 환자 아침운동·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장수풍뎅이 특징

중앙일보 2015.01.30 10:48
사진 = 중앙 포토




다음달부터 금연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담배를 끊고 싶어도 못끊고 애태우던 사람들에게 희소식인데요. 보건복지부는 다음 달 25일부터 상담료·금연보조제·의약품 등의 비용을 일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물로만 머리를 감는 '노푸(No Shampoo)'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푸는 말 그대로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머리를 헹구거나 자연 성분으로 머리를 감는 건데요. 화학성품을 최소화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노푸의 부작용에 대해 경고합니다. 지성모발의 경우 피지가 말끔히 세척되지 않아서 오히려 두피 건강을 해친다는 겁니다. 어떤 방법이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게 가장 좋겠죠?



▶금연치료 건보 적용



보건복지부는 다음 달 25일부터 금연치료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한다고 지난 27일 전했다.



금연치료 건보 적용은 공단 사업비 형태로 상담료·금연보조제·의약품 등의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금연 치료를 희망하는 자는 전국의 가까운 병·의원에서 상담료 및 금연 치료 의약품, 보조제(니코틴패치 사탕 껌 부프로피온 바레니클린) 등의 가격 일부(30~70%)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금연 보조용품 중 하나인 금연파이프는 건보 지원에서 제외됐다.



동네 병·의원에서 금연희망자는 12주 동안 6회 이내의 금연보조치료를 받을 수 있다. 올해 하반기 약가 협상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금연보조제는 정액제 방식으로 지원된다.



금연참여자는 의료기관 방문당 4주 이내 범위에서 금연보조제 구입비용 지원 또는 처방 금연치료의약품비 지원을 선택할 수 있다.



(관련 기사 보기 - http://joongang.co.kr/qi)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이 올해 주요 사업으로 조선시대 과거시험 답안지인 '시권(試券)'의 한글 번역에 나선다.



이배용 한중연 원장은 지난 2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한중연 장서각이 소장한 조선시대 관료들의 시권 300장에 대해 탈초(脫草·초서를 정자로 바꾸는 것)와 한글 번역에 들어갈 것"이라며 "번역이 끝나는 대로 연내 전시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시대 시권은 합격자들에 한해 다시 돌려줬는데 각 가문에서 보관 중인 시권을 한중연이 수집 보관하고 있다. 이 원장은 "서계 박세당 등의 시권에는 치열한 시대정신이 담겨 있다"며 "임금 등 시험관들의 질문이 어땠는지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혈압 환자 아침운동 위험



고혈압 환자에게 겨울철 아침운동이 위험한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날씨에 예민한 혈관은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가 있거나 실내외 온도 차가 큰 겨울철에는 갑작스런 수축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또 기온이 떨어지면 교감신경계가 자극되면서 피부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심장은 큰 압력으로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온이 낮아질 수록 혈압이 높아진다.



사람 몸의 혈관이 좁아지면 그만큼 압력이 커지게 되는데 이처럼 올라간 혈압이 떨어지지 않고 지속되는 것을 ‘고혈압’이라고 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피부의 혈관은 더 수축하기 때문에 심장은 더 큰 압력으로 혈액을 전신에 보낸다.



따라서 겨울철엔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고혈압을 원인으로 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 환자는 겨울철 실외 운동을 조심하고 사우나에서 온탕에서 냉탕으로 갑자기 옮기는 것을 삼가야 한다. 또 심한 운동은 심장병이나 고혈압 환자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호흡이 가빠져 심장에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인데 겨울철에 실외운동을 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관련 기사 보기 - http://joongang.co.kr/qj)



▶장수풍뎅이 특징



장수풍뎅이는 수컷의 머리에는 긴 뿔이 나있고 가슴등판에도 뿔이 있다. 이는 장수풍뎅이의 가장 큰 특징이라 볼 수 있다.



수컷만 뿔이 있고 암컷은 뿔이 없으며 크기도 수컷에 비해 작고 등판 전체에 걸쳐 털이 나 있다.



이와 함께 껍질 내부가 다공성 격자 구조(사각형 구멍이 이어져 있는 구조)인 점이 특징이다.



이 껍질 구조는 특정 파장의 빛을 받으면 그것을 반사시켜 색을 나타낸다. 이를 광결정이라고 부른다. 장수풍뎅이의 특징으로 알려진 몸 색깔 변화도 이 때문이다.



▶노푸부작용



물로만 머리를 감는 '노푸(No Shampoo)' 인기와 함께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이 속출하고 있다.



노푸는 말 그대로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물만으로 머리를 헹구거나 자연 성분으로 머리를 감는 것이다.



노푸는 샴푸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등 화학성분이 두피 건강을 해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처음엔 기름기가 돌지만 계속 노푸를 하면 두피가 본래 기능을 회복하면서 탈모 등에 효과적이고 더욱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노푸의 부작용에 대해 경고한다. 오히려 두피 건강을 해친다는 것. 특히 지성 타입의 두피인 경우에는 피지가 말끔히 세척되지 않아 각종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베이킹소다는 샴푸보다 세정력이 약하기 때문에 탈모를 방지하려다 오히려 탈모를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다. 또 식초는 산성이 강해서 두피에 자주 사용하게 되면 염증 유발의 원인이 된다.



(관련 기사 보기 - http://joongang.co.kr/qk)



이진우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