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과 다르게 하니 … 고객이 콕

중앙일보 2015.01.27 00:01 부동산 및 광고특집 1면 지면보기
봉화한약우,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주세계소리축제, 부산관광공사 아르피나, 영덕 블루로드, 충주미소진 ….


포브스코리아 '2015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60개 발표

이번 ‘2015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서 대상을 차지한 지자체나 공공기관의 브랜드다. 지자체나 공공기관·단체가 브랜드 경영에 나서는 것은 요즘 자주 볼 수 있으며, 상당한 성과를 거둔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브랜드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을 볼 수 있는 예다.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제품의 생산자나 판매자 혹은 서비스의 제공자가 자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과 상징물의 결합체로 정의된다. 실제에 있어서 브랜드는 이같은 정의 이상으로 여겨진다. 단지 다른 상품과 구분하는 것일 뿐 아니라 상품의 특징,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품질에 대한 신뢰 등을 포함하며 판매와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된다.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의 사랑과 가치를 인정받는 상품과 기업의 브랜드를 평가해 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고 산업경제 발전과 국가 브랜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포브스코리아가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중앙일보·JTBC가 후원한다.



2015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선 크게 금융, 가전·아파트·내구재, 유통·패션, 통신·교육·문화, 식품·의료·프랜차이즈, 공공행정·축제 등 6개 부문에서 56개 기업 60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이중 KB국민은행, 금호타이어, 농협하나로마트, 롯데슈퍼, 롯데월드 어드벤처, 스타벅스, 엘리트, G마켓, 코오롱스포츠, 루이까또즈, 하이포크, 액츠 등 12개 브랜드는 4년 연속 대상에 선정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음을 보여줬다. 경기평택항만공사, 롯데 하우머치 자동차보험, 리디북스, 티업비전, 매쓰홀릭, 부르힐에스테틱, 부산관광공사 아르피나, 사이언스캠퍼스, 삼성 버블샷3, 임페리얼, 하카힉스, LG 디오스, 영덕 블루로드, 인사동마루, 충주미소진, olleh, 프리미엄TS샴푸, 제트워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흥국생명보험 등 20개 브랜드는 이번에 처음 대상에 선정됐다.



◆어떻게 선정했나=금융·가전·아파트·내구재·유통·패션·통신·교육·문화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브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먼저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사전 기초조사를 실시, 후보 브랜드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1일부터 14일까지 16세 이상 65세 이하 소비자가 참가하는 온라인 소비자 직접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로는 평가에 한계가 있는 전문 분야 브랜드에 대해서는 특정 소비자의 직접 조사와 이명호 심사위원장 등 전문가의 서류심사를 거쳤다. 평가 항목은 소비자 만족도 및 브랜드 신뢰도와 시장에서의 지위에 대한 소비자 리서치를 비롯해 브랜드 관리, 비전과 문화로 구성됐다.



김승수 객원기자 sngskim@ joongang.co.kr





[심사를 마치고] 이명호 심사위원장

‘강력한 인상’은 자산이다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예외 없이 높은 품질의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라는 경쟁에 둘러싸여 있다고 판단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점점 더 나아지고 있으며 제품 라이프사이클은 극적으로 짧아지고 있다. 디자인 의식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런 제품 범용화시대에 경쟁 기업에 대해 제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마케팅하는 강력한 수단으로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기업의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우호적이고 독특하면서 강력한 ‘연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 제품은 경쟁 제품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다. 그 결과 그 기업은 높은 가격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이렇게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브랜드 자산이라고 부른다.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브랜드 자산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이미지(연상)에 의해 형성된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것은 브랜드 인식의 수준을 높이거나 브랜드 회상을 높임으로써 가능하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는 어떤 제품을 구매할까 하는 단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생각이 나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선택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명호 심사위원장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해 갖는 전체적인 인상을 말하는데, 이런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연상들이 결합돼 형성된다. 바람직한 브랜드 이미지란 소비자의 마음 속에 ‘호의적’이고 ‘강력’하면서 ‘독특한’ 연상들을 가지고 있을 때 형성됨을 잊지 말자.



이번 2015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기업의 관계자 여러분들께 그간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 아울러 겉으로는 화려하고 매력적이지만 실제로는 기업들의 진검승부가 펼쳐지는 브랜드의 세계에서 장수하는 브랜드의 경영 원칙이나 운영 원리를 터득한 경영진과 마케팅 담당자들께 찬사를 보내며 심사평에 갈음한다.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