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제약, 50년 전통 유럽산 천연 감기약, 건강한 겨울나기

중앙일보 2014.12.29 00:01 부동산 및 광고특집 6면 지면보기
한화제약 ‘에키나포스’는 천연식물을 원료로 만든 천연 감기치료제다. [사진 한화제약]
따뜻한 체온이 면역력을 지키는 기본이다. 특히 겨울철 한기를 느끼지 않도록 따뜻한 옷차림과 몸을 튼튼히 하는 음식 섭취를 통해 평상시 체온을 유지해야만 겨울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외부활동이 많은 성인이나 어린이의 경우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함께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감염될 가능성이 많다.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품질 좋은 제품 개발을 위해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한화제약의 호흡기 관련 제품을 소개한다.



면역력 증강 및 항바이러스 작용 ‘에키나포스’=에키나포스는 에키나시아라는 천연식물을 주원료로 스위스 ‘바이오포스’사가 개발, 50여 년 동안 유럽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럽의 천연 감기치료제다. 특히 에키나포스는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을 변형시킴으로써 바이러스의 세포부착을 저해시키는 항바이러스 작용을 갖고 있다. 다른 천연물의약품과 달리 건조과정 후 분말형태나 중탕을 하지 않고 수확 즉시 분쇄가공에 들어가 성분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약물의 유효성을 극대화시켰다. 또 기존의 에키나시아 제품과 달리 고함량이면서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에키나시아를 표준화된 공법으로 추출하기 때문에 효과가 우수하다.



유럽 천연의약품으로 ‘시누푸렛’도 있다. 이 제품은 독일의 다빈도 처방 제품으로 선정된 상기도 호흡기 질환 치료제로, 5가지 식물 원료를 표준화한 후 약품으로 성공시킨 독일 ‘비오노리카’사 제품이다.



FDA가 인정한 점액용해제 ‘뮤테란’=뮤테란은 점액용해작용·분비촉진작용·점막기능 정상화 작용 등의 약리작용과 함께 해독· 항산화 작용이 우수해 황사 등 공기오염에 노출된 현대인에게 효과가 뛰어난 제품이다. 또 면역기능이 약한 어르신·어린이·만성 폐색성 폐질환 환자 등에도 좋은 제품이다. 임상연구를 통해 뮤테란의 주성분인 아세틸시스테인의 우수성이 입증된 진해거담제의 대표 제품이다.



3중 작용의 급성 기관지염 치료제 ‘움카민’=움카민은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라는 식물의 뿌리에서 추출한 생약제제로 항바이러스와 면역증가 작용, 항박테리아와 항균작용, 거담작용의 이상적인 3중 효과로 급성기관지염 치료에 효과가 입증된 우수한 제제다.



겨울철 미세먼지도 차단해주는 회피요법 제품 ‘알러골’=알러골은 크림 타입으로 코 속에 발라 방어막을 만들어 호흡기로 들어오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걸러내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알러골은 겔 타입 형태로 알레르기 치료제를 사용하기 어려운 노인이나 어린이에게 아주 효과적인 제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최근 중국 7개 어린이병원에서 진행된 임상연구결과에서도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호흡기내 유입을 약 75%가량 차단해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는 크게 항히스타민제나 비충혈 제거제로 구분돼 이미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됐을 때 그 증상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알러골은 비염을 미리 예방하는데 쓰이는 의료기기로 약물치료나, 비강분무기 사용이 어려운 어린이나 어르신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FDA 승인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 ‘나자코트’=나자코트는 계절성 및 다년성의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치료제다. 국내 유일의 독특한 요변성으로 비 점막에 접촉 시 용액의 점도가 증가돼 분무 후 흘러내림과 목 뒤로 넘어가는 것을 최소화시킨 제품으로 환자들의 선호도가 우수한 제품이다. ‘나자코트’는 해외저널(Otolaryngol Head and Neck Sut 2004)에서 ‘비강 내 스프레이 제제의 환자 순응도 최우수제품’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송덕순 객원기자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