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지대, 2015학년도 정시 특징·지원전략

중앙일보 2014.12.17 00:03 Week& 4면 지면보기
명지대는 정시모집에서 서울 인문캠퍼스 437명, 용인 자연캠퍼스 576명을 각각 선발한다. 지원자는 전년도와 달라진 수능 반영 영역과 비율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명지대는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1013명을 뽑는다. 수능 우수자 전형은 고득점자에게 유리하고 실기 우수자 전형은 실기 능력이 합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능에서 영역별 반영 비율이 전년도와 달라 지원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명지대 노승종 입학처장에게서 지원 전략을 들어봤다.

자연공학계 국어와 수학 A·B형 구분 없이 지원 가능



-전형별 모집인원은.



 “정시모집은 수능 우수자 전형과 실기 우수자 전형으로 나눠 가군 391명, 나군 553명, 다군 69명을 선발한다. 수능 우수자 전형은 인문사회계열은 나군에서, 자연공학계열 및 건축대학은 가군에서 모집한다. 실기 우수자 전형은 모집단위별로 가·나·다군에서 모집한다.”



-학생부 성적보다 수능 성적 반영 비율이 높다는데.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은.



“수능 우수자 전형에서는 학생부(교과) 성적(100점)과 수능 성적(900점)을 합해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의 경우 기본점수가 부여돼 실질반영비율은 학생부 성적 3%, 수능 성적 97%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 반영비율보다 수능 성적 비율이 훨씬 크기 때문에 수능 성적이 합격 여부를 가른다고 해도 무방하다.”



-자연공학계열 수능 반영 영역이 전년도와 달라졌다는데.



“인문사회계열의 수능 반영 영역이 전년도와 같아 성적대도 전년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자연공학계열의 경우 전년도 수능 반영 영역이 국어A, 수학B형, 영어B형이어서 합격자의 수능 성적대가 예년에 비해 하락했지만 올해는 국어와 수학에서 A,B형 구분 없이 지원할 수 있어 성적대가 지난해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과계열 학생 가운데 자연공학계열로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교차지원도 가능하다.”



-실기 우수자 전형은 어떻게 선발하나.



“실기 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능 성적에 비해 실기고사 반영 비율이 높아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실기 우수자 전형의 수능 성적 반영은 문예창작학과와 건축학부(건축학 전공)는 국·영·수·탐구 영역을 모두 반영한다. 그 외의 모집단위(디자인·체육·바둑·음악·영화뮤지컬)에서는 국어와 영어 성적만 반영한다. 실기고사는 전년도와 변동된 사항이 있기 때문에 명지대 입시 홈페이지의 ‘2015학년도 정시모집 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영역별 수능 반영비율은. 주의할 점이 있다면.



“수능 우수자 전형 인문사회계열 건축학부(공간디자인)와 실기 우수자 전형 문예창작학과는 국어B 33%, 수학A 22%, 영어 33%, 탐구영역 12%(성적이 좋은 1개 과목)를 반영한다. 수능 우수자 전형의 자연공학계열 건축학부(건축학·전통건축)는 국어(A·B) 22%, 수학(A·B) 33%, 영어 33%, 탐구영역 12%(성적이 좋은 1개 과목)를 반영한다. 실기 우수자 전형의 디자인학부·체육학부(체육학·사회체육학)·바둑학과·음악학부·영화뮤지컬학부는 국어(A·B) 50%, 영어 50%를 반영하고 같은 전형의 건축학부(건축학)는 국어(A·B) 22%, 수학(A·B) 33%, 영어 33%, 탐구영역 12%(성적이 좋은 1개 과목)를 반영한다. 특히 수능 우수자 전형의 자연공학계열 건축학부(건축학·전통건축학전공)와 실기 우수자 전형의 건축학부(건축학전공)는 수학B 선택 시 취득 백분위 점수에 가산점 10%를 부여한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전반적인 지원 전략과 모집 일정은.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이 전년도와 달라졌다. 따라서 지원자는 명지대 입시 홈페이지에 공지된 성적 자료를 비교분석한 후 지원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길 바란다. 또 정시모집 수능 우수자 전형은 수능 고득점자에게 유리하지만 경쟁률이 높을 경우를 감안해 전년도와 달라진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과 수능 반영 영역을 꼼꼼히 따져 지원해야 한다. 실기 우수자 전형은 실기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명지대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이달 19~23일이다. 정시 가군 실기고사는 내년 1월 2~11일, 나군은 1월 12~20일, 다군은 1월 21~29일이다. 합격자는 1월 30일 이전에 발표한다.”





글=강태우 기자 , 사진=명지대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