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시스템·국방시스템 공학과 '졸업장=취업 보증수표'

중앙일보 2014.09.02 00:03 부동산 및 광고특집 3면 지면보기



이 학과들이 뜬다











세종대학교에는 41개 학과가 개설돼 있는데, 그중 계약학과와 브랜드학과가 특히 관심을 받고 있다. 계약학과는 취업이 보장된다는 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공군과 협약으로 운영되는 항공시스템공학과, 해군 장학금을 받는 국방시스템공학과가 이에 속한다. 브랜드학과는 Top 5 이내로 평가되는 학과를 선택해 집중 지원하는 제도다. 융복합 추세에 부응해 신설된 학과도 주목을 받고 있다.



계약학과

공군·해군에서 4년간 장학금




기업과 대학이 함께 개설하는 계약학과에는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까지 지원해주는 ‘채용조건형’ 학과, 산업체 소속 직원의 재교육과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 ‘재교육형’ 학과가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에 입학하면 재학 중 학과생활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하면서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고 졸업할 때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졸업 후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된다. 훈련과정에서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 조종 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소정의 의무기간 동안 복무해야 한다. 의무 복무 기간 뒤에는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 분야 전문직으로 전업할 수 있다.



 ◆국방시스템공학과=2012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했다. 4년 동안 해군으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해군장교로 임관 후에 의무기간을 복무해야 한다. 전역하면 각종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다.



 ◆호텔외식비즈니스학과=호텔 및 외식업 관련 업체에서 현업에 종사했지만 학업 기회를 갖지 못했던 실무자들을 위해 개설했다. 4년간 졸업학점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입학생들은 이미 호텔·외식산업에서 경력을 쌓았기 때문에 기존의 실무 능력과 세종대의 체계적 교육을 접목시켜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관광 관련 정부기관, 호텔 사업체, 외식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고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다.



브랜드학과

경쟁력 있는 톱5 학과 집중 육성




세종대학교는 41개 학과들 중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연구·교육·국제화 측면에서 Top 5 이내로 평가받는 학과를 브랜드 학과로 육성하고 있다. 현재 총 3개의 학과를 브랜드 학과로 정해 지원하고 있다. 순차적으로 그 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바이오융합공학전공(생명시스템공학부)=생명공학과 식품공학을 융합해 개설했다. 미래 유망산업인 바이오융합 분야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 양성이 목표다. 현재 실버 바이오 특성화 분야에 적합한 노인성 질환을 주제로 사업단을 구성하고 있으며 ‘생명공학실험’ 강좌를 확대 운영해 연구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석사 연계과정을 활성화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바이오 리더를 양성한다.



 ◆나노신소재공학과=21세기 핵심기술의 하나인 나노신소재 기술을 비롯해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설계, 분석, 제조공정까지 폭넓게 다룬다. 모든 중화학공업 및 첨단 과학기술은 우수한 신소재 개발 없이는 발달할 수 없다.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해 체계적인 학습을 돕고 있다. 반도체·에너지·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호텔관광대학=세종대학교는 일찍부터 미래 유망산업인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인재를 배출, 호텔관광 명문대학으로 자리잡았다.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고 해외 호텔과의 인턴 지원체계를 구축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관광 관련 정부기관이나 호텔·항공사·리조트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통합학과

융복합 통해 창의형 인재 양성




미래형, 창의형 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이 대세다. 다양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세종대학교에도 학과 간 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정보보호학과=안전한 정보처리 환경 구축을 위한 정보보호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최근 신설됐다. 컴퓨터공학 교과과정을 기초로 정보보호 특화 과목들을 교육한다. 프로그래밍 실력과 보안 관련 전문지식을 두루 갖출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돼 있다. 다른 분야와의 차별성을 갖춰 졸업 후 각종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정보보호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로를 신규 개척할 수도 있다.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2015학년도부터 공간정보학과와 환경에너지융합학과가 통합된다. 첨단 장비로 공간정보를 획득해 분석하는 공간정보학과와 환경 현상을 관측해 분석하는 환경에너지융합학과의 통합으로 지리정보 분석뿐 아니라 전 세계적 관심 분야인 재해정보 분석, 자원탐사 등 지구상의 다양한 현상을 분석하는 학문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2014학년도에 신설된 학과로 호텔·외식·관광 분야 프랜차이즈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최초의 4년제 대학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수시모집을 통해 특성화고교졸재직자 전형으로 65명을 선발한다.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자이면서 3년 이상 산업체에 재직 중이어야 지원 자격 요건이 충족된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학생들의 실무 경험과 체계적인 교육이 어우러져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을 이끌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김승수 객원기자 sngskim@joongang.co.kr



사진설명 =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 학교 지원을 받는 브랜드학과, 융복합 추세에 부응하는 통합학과가 관심을 끈다. 사진은 위로부터 국방시스템공학과, 바이오융합공학전공, 호텔관광대학 수업 장면. [사진 세종대학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