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톰과 제리'를 통해 배우는 삶의 교훈 10가지 "괜히 명작이 아니네"

중앙일보 2014.08.14 13:50


추억의 만화 영화 '톰과 제리'를 기억하는지. 고양이 '톰'과 쥐 '제리'를 주인공으로 한 이 애니메이션은 매 화마다 톰이 제리를 잡아먹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갖은 술수를 쓰며 공격하는 톰 때문에 제리는 항상 잡아먹힐 위험에 처한다. 하지만 매번 반전이 일어난다. 영리하고 약삭빠른 제리가 금방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내기 때문이다. 오히려 제리가 톰을 역으로 공격하기도 한다. 순간순간마다 고비는 있지만 제리는 마지막엔 항상 승리자가 됐다.

'톰과 제리'를 통해 배우는 삶의 교훈 10가지 "괜히 명작이 아니네"



제리처럼 우리는 항상 난관에 부딪힌다. 하지만 제리처럼 극복할 수 있다. 만화영화 '톰과 제리'가 알려주는 10가지 교훈들을 살펴보자.



1. 소중한 사람을 소홀히 대하지 말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가장 소홀히 대한다. 그래도 이해해 줄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기에 처했을 때 이들이 바로 당신에게 위안을 준다. 함께 슬퍼해준다. 당신도 이들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 도움을 줬는지 생각해 보라.



2. 위트와 준비태세를 갖추면 결코 약자가 아니다.

난관에 처했을 땐 누구나 겁을 먹기 마련이다. 하지만 결국 두뇌와 위트가 승리하는 법이다. 제리는 강한 힘을 갖고 있지 않다. 두뇌를 최대한 이용했을 뿐이다.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당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 결국엔 승리할 수 있다.





3. 자신감을 가져라.

미국 여성 정치가 엘리너 루스벨트는 "어느 누구도 당신의 동의 없인 당신을 열등하게 만들지 못한다"고 말했다. 스스로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제리가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감으로 무장했기 때문이다.



4. 때로는 가장 가까운 사람이 적이 될 수 있다.

당신이 믿었던 사람이 당신의 생각에 반대할 수 있다. 그가 잘못됐다고 반박할 필요가 없다. 그는 당신이 실수를 인정하고 더 분별있게 행동하길 바라고 있다.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적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라.



5. 아늑한 집, 충분한 음식, 진정한 친구만으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







6. 실패로부터 배워라.

톰은 제리를 매번 똑같은 방식으로 공격했다. 제리가 톰의 꾀에 넘어가지 않았던 데는 이유가 있다.



7. 작은 일에 휘둘리지 말라.

사소한 일에 주눅들거나 기죽지 말아야 한다. 항상 평정심을 유지해라.



8. 당신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할 때 더 뛰어난 사람이 등장한다.



9. 이상하고 쓸데 없다고 여긴 곳에서 놀라운 결과가 나온다.



10.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톰이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할 때쯤 항상 제리의 반격이 시작됐다. 언제 어디서 위기가 닥칠 지 모른다.



문선영 중앙일보 모바일팀 인턴기자

msy0809@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