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서 이동 쉽게 사내 ‘잡 마켓’ 운영 … 휴일 교육 참가자엔 보너스

온라인 중앙일보 2014.08.03 03:46
소셜커머스 업체 티켓몬스터에서 일하는 최현호(31)씨는 지난해 말 심각하게 퇴사를 고민했다. 업무와 적성이 잘 맞지 않았던 탓이다.


인재 이탈 막기 위해 머리 싸맨 기업들

 “동료·선후배, 회사 분위기와 연봉도 다 불만이 없었지만 하는 일이 저와 잘 맞지 않더군요. 그러던 차에 사내 게시판에 ‘잡 마켓’ 공고가 올라온 걸 봤습니다.”



 ‘잡 마켓(Job Market)’이란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거나 다른 업무를 해 보고 싶을 때 사내에서 직군을 옮길 수 있는 제도다. 최씨는 사내 잡 마켓을 통해 제품개발 부서에서 마케팅 부서로 자리를 옮겼다. 그는 “내 적성과 업무라는 마지막 퍼즐을 맞춘 것 같았다”며 만족해했다.



 ‘위기의 1년차’ 직장인들에게 적성에 맞는 업무를 찾아주거나 교육을 통해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내 기업들이 늘었다. 어렵게 뽑아놓은 인재들이 1~2년 만에 퇴사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도 큰 손실이기 때문이다.



 현대카드·캐피탈도 비슷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 ‘오픈 커리어 존’은 직무 이동을 원하는 직원 스스로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자신을 홍보하는 프로그램이다. 반대로 ‘잡 포스팅 존’은 각 부서에서 ‘이런 인재가 필요하다’고 공고하는 방식이다. 차경무 현대카드·캐피탈 홍보팀 대리는 “인사 이동의 70%가 이 제도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고 모든 과정은 ‘선 전출 후 충원’ 조건으로 비밀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어렵게 뽑은 인재를 놓치지 않는 ‘리텐션(retention)’ 프로그램은 창의력을 중시하는 정보기술(IT) 기업들 사이에서 활발히 가동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체 엠로는 ‘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재 유출을 막는다. 처음에는 직원 재교육 프로그램으로 도입됐지만 지금은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도로 자리 잡았다. 기술팀과 구매팀으로 나눠 개인마다 학습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상위 프로그램으로 이행하는 방식이다. 휴일에 교육을 받으면 50만원의 보너스를 지급해 동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프로그램의 효과로 이 회사 공채직원의 퇴사율은 10% 미만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의 공채 두 개 기수 31명 가운데 퇴사자는 2명뿐이다.



 게임업체 넥슨은 개발 직군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인체 피규어(인형)를 제작해 디오라마(실물 모형)를 제작하거나 액션스쿨 배우들을 강사로 초빙해 실제 액션 장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익힐 수 있는 누드 크로키도 진행한다.



 인재 리텐션 프로그램은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여건이 비슷한 일본에서 성공사례가 많다.



 일본의 해충방제 회사 아산테(Asante)는 신입사원 채용설명회에 2~3년차 직원들이 나와 회사생활의 어려움을 털어놓는 ‘본심(本心) 세미나’를 실시한다. 선배사원들은 “영업하러 나갔다가 개에 물렸다”거나 “마루 밑에 들어가서 뱀과 마주쳤다”는 등 실제로 업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솔직하게 말해 준다. 이런 경험담을 듣고 난 뒤 지원을 포기하는 이도 있지만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일단 입사한 뒤에는 퇴사율이 크게 낮아진다고 한다. 실제로 30~40%에 이르던 이 회사의 신입사원 이직률은 ‘본심 세미나’ 도입 후 10%대로 떨어졌다.



 일본 소프트웨어 업체 NEC소프트는 직원들에게 입사 초기 ‘커리어 맵(career map)’을 제시한다. 14개 세부 직무별로 전문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을 정의하고 전문 인재가 되기 위해 밟아야 할 성장·개발 지도를 보여준다. 미래에 대한 청사진으로 업무와 회사에 대한 애정을 키운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제도다.



박종화 인턴기자 hjmh7942@naver.com



오피니언리더의 일요신문 중앙SUNDAY중앙Sunday Digital Edition 아이폰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아이패드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구글 폰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구글 탭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앱스토어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구글마켓 바로가기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