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 방법

중앙일보 2014.07.29 03:01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원장이 키 성장에 좋은 식품을 설명하고 있다.



단백질 섭취 늘리고 제 때 잠 푹 자면 10㎝ 더 클 수 있어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을 둔 손지숙(45·서울 송파구)씨는 매달 아들의 키를 습관처럼 잰다. 손씨의 키는 1m60㎝, 남편은 1m64㎝다. 부모의 작은 키가 아들에게 유전될까 걱정이다. 현재 아들의 키는 1m52㎝로 또래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작은 편은 아니지만 늘 신경이 쓰인다. 야구선수를 꿈꾸는 아들이 원하는 키는 1m85㎝다. 물론 유전을 통한 키 계산법에 의하면 거의 불가능한 수치다.



키가 작은 부모들은 아이의 키 성장이 큰 고민거리다. 하지만 2006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소아성장표준 발표에서 “키는 유전보다는 후천적 환경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했다. 키 성장에는 유전적 요소보다 후천적인 노력과 환경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키 성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다. 사람은 출생 후 24개월 무렵부터 성장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청소년 시절에는 성장 호르몬이 뼈의 성장과 근육 증가, 키 성장을 촉진시킨다.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원장은 “아이의 키를 최대한 키우기 위해서는 최적의 시기를 놓치지 않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야한다”며 “부모의 키와 관계 없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면 유전적인 예측 키보다 10㎝ 정도 더 클 수 있다”고 말했다.



강제적인 성장 호르몬 투입은 위험



아이의 작은 키 때문에 걱정하는 부모 중에는 성장 호르몬제 주사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성장 호르몬제는 단순히 ‘키 크는 약’이 아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 뇌하수체장애 등 선천적 장애를 치료하는 의약품이다. 특정 질환이나 장애가 없는 사람이 사용하면 구토·복통·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박 원장은 “성장 호르몬제는 체내성장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기능을 저하시킨다. 성장 호르몬과 관계된 기관들이 점차 퇴화하는 것이다. 성장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투입하지 않고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분비되도록 활성화시키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성장 호르몬제를 체내에 주입하는 것보다 아이의 성장 방해 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찾고 맞춤 관리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얘기다. 성장판이 닫힌 후에는 키 성장이 이뤄질 수 없기 때문에 결코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성장판이 닫혔는지 여부는 성장 전문 클리닉이나 한의원에서 성장판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하루 20~30분 줄넘기·농구 추천



성장 호르몬의 분비량은 영양, 수면 상태, 운동 등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 식생활에서는 단백질과 칼슘 섭취가 중요하다. 돼지·소의 붉은 살코기와 멸치나 뱅어포처럼 뼈째 먹는 생선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1년에 8㎝ 이상 크기 위해서는 하루에 칼슘 2000㎎을 섭취해야 하는데, 이는 우유 1L와 치즈 두 장으로 충족될 수 있는 양이다. 반면에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은 고열량 식품은 피해야 한다. 성장 호르몬이 체지방을 분해하는 데 모두 사용돼 키 성장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라면은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고, 탄산음료는 체내 칼슘을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하므로 피해야 한다.



숙면 역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잠들기 시작해 1~2시간 후 깊은 수면에 들게 되면 성장 호르몬이 분비된다. 수면에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 잠자기 전 모든 불빛을 차단하고 소음을 줄여야 한다.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2시 사이에는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운동이다. 운동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하루에 20~30분, 줄넘기와 농구와 같은 점프 동작이 포함된 운동을 권장한다. 누워서 팔, 다리를 뻗고 허리를 굽혀 양쪽 무릎을 잡는 동작의 스트레칭은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는 것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라예진 인턴기자 rayejin@joongang.co.kr/사진=김수정 기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