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파라미타 칼리지’서 인성·역량 배양 … 잘 가르치는 ACE 대학 선정

중앙일보 2014.07.21 00:01 부동산 및 광고특집 7면 지면보기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교육부의 ‘잘 가르치는 ACE 대학(2011~2014)‘에 선정되고, 201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장학금 지급률 전국 10위를 기록하는 등 학생 중심 대학 운영으로 ‘잘 가르치는 명품 ACE 대학’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최고의 교육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2011년 교육부 학부교육선진화선도(ACE) 대학에 선정된 이래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건학이념과 인재상에 기반하여 ‘동국 참사람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전공 및 교양교육, 비교과 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 시스템을 운영하고 재학 기간 내내 핵심역량 향상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동국 참사람 핵심역량은 학생들이 불교의 자비(올바른 베풂)와 지혜(올바른 앎) 정신을 배워 사회에서 실질적으로 발휘하는 데 필요한 역량으로, 자비 실천 역량, 창의적 역량, 도전성취 역량, 글로벌 역량, 직무 역량으로 구분된다.



교양학부 대학 ‘파라미타 칼리지’ 신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올해부터 신입생 학사지도와 교양기초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파라미타 칼리지’를 신설하고 신입생 정주대학(RC, Residential College)을 운영하고 있다. 파라미타 칼리지는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ACE 대학으로서 학부교육 선진화를 위해 신설한 교양 학부 대학이다. 입학 시부터 교양기초교육을 통해 참사람 핵심역량의 기초 능력을 계발하게 하고 체계적인 신입생 학사지도 및 관리, 기숙형 대학(Residential College) 교육을 통해 대학 생활에 적응함과 동시에 인성과 대학이 목표하는 역량을 고루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이계영 총장은 “파라미타 칼리지는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추구하는 참사람 핵심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 개발을 위해 입학에서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체계적, 단계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는 차별화된 교육 체계”라고 강조했다. 또 “올해 신입생 중 560여 명을 선발해 기숙형 대학에서 참사람 인재로 교육하는 RC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두 개의 캠퍼스, 두 배의 경쟁력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학사교류제도를 통해 서울캠퍼스로 전과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이동(전과)제도, 최대 1년 동안의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학점교류 제도, 캠퍼스 간 복수전공 제도 등을 활용할 수 있어 ‘두 개의 캠퍼스, 두 배의 경쟁력’이라는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수도권 출신 학생이 40%를 넘는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KTX 개통으로 서울-경주 간 2시간 10분 거리가 되면서 수도권 학생들의 접근이 더욱 편리해졌다. 부산·울산·대구·포항 지역으로는 학기 중 통학버스를 매일 운행해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장학금 지급률 전국 10위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전국 톱10에 들 정도로 높은 장학금 지급률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입학 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을 원효인재장학생으로 선발, 정규 학기 입학금과 수업료, 기숙사비를 면제하고 학업장려금과 해외연수비를 지급하는 등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원효인재장학생들을 동국원효리더스클럽으로 운영하고 진로상담, 적성검사, 글쓰기캠프, 리더십 특강, 해외봉사, 어학연수 등 학기별 프로그램과 취업캠프, 동문 리더와의 멘토링 등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이수토록 하여 동국의 엘리트로 키우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각종 대형 국책사업에 선정되면서 대학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으며 사업을 상호 연계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환경부 ‘저탄소 그린캠퍼스 조성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 ‘IPTV 기반 문화관광 글로벌 방송 기반 구축 사업’ 미래창조과학부 ‘실감미디어 성과 확산사업’, 경상북도 원자력전문인력양성사업 1·2단계, 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무역전문가양성사업 등 다양한 국책사업에 수주하며 정부의 중심 정책을 수행하고 관련한 핵심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2012년부터 3년째 고용노동부의 청년취업아카데미 창조적 역량 인재 양성사업 및 사업 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와 창업 지원 및 취업률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