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생역량 관리 프로그램 '드림패스'] 입학 때부터 취업 준비 ?맞춤 관리?

중앙일보 2014.07.21 00:01 부동산 및 광고특집 3면 지면보기
동국대학교가 학생들의 핵심역량 계발프로그램인 드림패스(Dream PATH) 시스템을 국내 대학 최초로 개발해 올해부터 본격 가동한다.


국내 대학 중 최초 개발·운영

 드림패스(Dream PATH)는 미래인재개발원 역량개발센터에서 개발해 운영,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cdc.dongguk.edu)에 접속해 본인의 진로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스스로 진단·분석하고, 부족한 역량이 무엇인지 직접 계획을 세워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드림패스는 크게 역량진단과 역량개발계획, 역량개발활동, 역량평가분석의 영역으로 나뉜다.



 역량개발센터장 이용한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는 드림패스에 대해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 그 경로를 탐색하고 환경을 분석하며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학교가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취지에서 나온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역량개발활동의 교과 프로그램은 교과와 비교과, 외부교육 과정으로 나뉘는데 교과 과목은 1단계 자기탐색부터 2단계 핵심역량 개발, 3단계 사회진출 준비까지 세분화돼 있다.



 1단계에 해당하는 저학년의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비전 설정과 경력개발을 위한 커리어 로드맵의 설계 등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교육을 제공한다.



 2단계의 학생들은 조직 구성원들 간의 대인관계 스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자기표현 및 프레젠테이션 기법, 커뮤니케이션 스킬, 기업의 체계와 경영에 대한 이해 등의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취업을 목전에 둔 학생들은 3단계, 채용 정보 및 취업전략 수립, 직무의 이해 등 취업실전전략에 관한 현실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한편 비교과 과목은 경영지표를 꿰뚫는 경제학 에센스, 면접관을 사로잡는 인터뷰 영어, Must know 엑셀 2007 통합과정, 기업이 한 눈에 보이는 재무제표 분석, 조직을 살리는 성공화법 클리닉 등 기존에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하고 실용적인 과목들로 구성돼 있다. 또 인턴십이나 교환학생, 자격증, 공모전 등 본인이 참여했던 외부 활동 내역을 사이트에 입력하면 본인 점수와 동일 학년 상위 20%, 전체 학년 평균, 전체 학년 상위 20% 점수 등 다른 학생들과의 역량 수준을 비교해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동국대 역량개발센터는 “드림패스의 교과목들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것을 대학 이후의 삶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라며 “학생 스스로가 꾸준히 사이트에 접속해 개인의 역량과 경력을 관리 및 개발해 나간다면 취업을 앞두고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선보일 수 있는 멋진 포트폴리오 한 권이 완성해 취업의 큰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만화 객원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