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 파스타로 입맛 돋우고, 동생이랑 콘빙수 나눠 먹고

온라인 중앙일보 2014.07.20 00:03
태양이 뜨겁게 내리쬐는 여름. 몸이 시원한 그늘을 찾듯, 위장 역시 차갑고 상큼한 음식을 원한다. 영양이 듬뿍 들어간 콜드 파스타와 우유 얼음에 옥수수를 올린 달콤한 콘빙수, 제철 과일로 만든 화채 등으로 더위에 지친 위장을 달래주자. 엄마를 조를 필요 없이, 직접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쉽다는 것이 포인트다.


[Summer Bucket List]
"여름 디저트 만들어 더위 쫓고 싶어요" 최재원(서울 상현초 6)

여름 과일을 이용한 색색 디저트 ‘과일 화채’



제철 과일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과일 화채가 있다. 물과 식초로 만든 과일세척액에 과일을 씻어 껍질째 장식하면 보기에도 예쁘고 과일 껍질에 든 영양도 챙길 수 있어 일석이조. 놀러온 친구에게 접대해도 좋을 메뉴다.



재료 사과주스 2컵, 수박, 참외, 천도복숭아, 키위, 블루베리, 꼬지와 얼음 적당히. ※과일세척액 재료 물 1L, 식초 3큰술.





만드는 법 1 참외·천도복숭아·블루베리는 과일세척액에 15분 정도 담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다. 2 수박은 스쿠퍼로 동그랗게 파낸다. 스쿠퍼가 없다면 사각으로 잘라도 좋다. 씨를 제거한 참외와 천도복숭아는 껍질째 사각으로 자른다. 키위는 껍질을 까서 8등분 한다. 3 각종 과일을 꼬지에 꽂는다. 4 컵에 과일 꼬지를 꽂고 사과주스를 부어 준다. 5 더 시원한 화채를 원한다면 얼음을 넣어 먹는다.



감칠맛 나는 콜드 파스타



밥과 파스타의 차이점은? 밥은 주로 따뜻할 때 먹지만 파스타는 차가워도 맛있다는 것. 콜드 파스타는 삶은 파스타를 면이 불지 않게 찬물에 헹궈 차가운 상태에서 먹는 것이다. 파프리카에 블랙올리브, 캐슈너트까지 들어가 영양도 충분하다.



재료 [파스타] 파스타 푸질리 100g, 빨강·노랑·주황 파프리카 각각 3분의 1개, 방울토마토 5개, 블랙올리브 5개, 스트링치즈 1개, 캐슈너트 10개, 바질잎 5장. [드레싱] 올리브유 3큰술, 간장 2큰술, 식초 1.5큰술, 설탕 1큰술.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올리브유를 2분의 1큰술 넣고 푸질리를 8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파프리카는 사각형 또는 삼각형으로 자른다. 블랙올리브는 링 모양으로, 스트링치즈는 1㎝ 두께로 자른다. 3 바질은 잎을 떼어 둔다. 요리가 완성될 때까지 얼음물에 담가 두면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4 올리브유·간장·식초·설탕을 섞는다.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는 게 중요하다. 5 삶은 푸질리와 썰어 놓은 채소, 치즈, 캐슈너트를 볼에 넣고 드레싱을 뿌려 섞은 후 그릇에 예쁘게 담아낸다. 파스타 위에 바질잎을 올려 완성한다.



패스트푸드 햄버거는 저리 가라

‘하와이안 핫도그와 청포도에이드’




파인애플과 망고 등 열대 과일을 써서 만든 하와이안 핫도그다. 만들기 쉬운 것은 물론이고 탄산수를 넣은 청포도에이드와 함께 먹으면 패스트푸드 점에서 파는 햄버거와 콜라는 당분간 생각나지 않을 것이다.



재료 하와이안 핫도그 핫도그 빵 2개, 수제 소시지 2개, 파인애플 1조각, 망고 2조각, 오이 3분의 1개, 토마토 2분의 1개 소스 피클 2큰술, 허니 머스터드 2큰술 청포도에이드 청포도 20알, 탄산수 1컵, 올리고당 1큰술, 레몬 1조각





만드는 법 [하와이안 핫도그] 1 소시지는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굽고 파인애플·망고·오이·토마토는 0.5×0.5㎝로 잘게 다져 준다. 2 다진 파인애플·망고·오이·토마토를 그릇에 담고 섞는다. 3 피클은 잘게 다져 허니 머스터드와 섞어 준다. 4 핫도그 빵을 세로로 길게 자른다. 이때 핫도그의 내용물이 흐르지 않게 하기 위해 빵의 한쪽 끝은 다 자르지 않고 남겨둔다. 빵 한쪽 면에 피클을 넣은 허니 머스터드 소스를 발라준다. 5 허니 머스터드 소스를 바른 빵에 소시지를 얹고 과일(파인애플·망고·오이·토마토) 섞은 것을 뿌려 준다. [청포도에이드] 6 청포도 알을 떼어내 과일세척액에 15분 담갔다 꺼내 흐르는 물에 씻는다. 7 씻은 청포도 알의 2분의 1은 냉동실에 얼린다. 8 얼리지 않은 청포도 알을 그릇에 넣고 올리고당을 넣은 후 방망이로 으깬다. 9 으깬 청포도를 컵에 넣고 탄산수를 부은 후 얼린 청포도 알을 얼음 대신 넣어 준다. 10 동그랗게 자른 레몬으로 장식해 마무리한다.



달콤한 연유와 고소한 옥수수의 만남 ‘콘빙수’



‘여름 디저트’하면 빙수가 빠질 수 없다. 콘빙수는 TV 프로그램 ‘해피투게더-야간매점’에서 소개된 메뉴다. 얼린 우유와 연유, 스위트 콘 등 아이들이 좋아할 재료만 써서 만든 것이 포인트로, 10대라면 누구나 즐길 만한 디저트다.



재료 우유 200ml 1팩, 스위트 콘 3큰술, 연유 1큰술, 민트잎 1~2장.





만드는 법 1 우유팩은 하루 전에 냉동실에 얼려 둔다. 스위트 콘은 체에 밭쳐 국물을 제거한다. 2 얼은 우유팩은 5분 정도 상온에 놓아 살짝 녹게 한 다음 방망이로 두드려 고루 부숴 준다. 3 부숴 놓은 우유 얼음을 그릇에 넣고 스위트 콘을 올린다. 4 연유를 뿌린 후 민트잎으로 마무리한다.



글=이세라 기자 , 사진=장진영 기자 ,

어시스트=우상조 인턴기자, 요리 및 스타일링=CJ 프레시웨이 메뉴엔지니어링팀 김혜경·임윤수 선임 셰프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