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맨몸 운동으로 올여름 비키니 몸매 만들어 볼까

중앙일보 2014.06.05 00:01 9면
러닝머신을 뛰는 것만으로는 몸매가 예뻐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은 당신. 올여름, 비키니 수영복을 입고 싶다면 지금 당장 근력운동을 시작해 보자. 집에서 할 수 있는 고강도 맨몸 운동을 소개한다.


홈 피트니스 실전 가이드

도움말=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 코스모폴리탄 피트니스 클럽 윤지빈 트레이너



제대로 알고 운동하자! 운동에 관한 오해



-운동할 때 땀을 많이 흘려야 살이 빠진다?



X 무조건 땀을 많이 흘려야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운동의 강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돼야 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 ‘약간 힘들다’고 느끼며 조금씩 땀이 나는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매일 하는 것이 좋다?



X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휴식이다. 특히 근력운동의 경우 2~3일 운동과 하루 휴식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 휴식을 취하는 동안 근육이 자라기 때문이다.



-실외보다 러닝머신에서 뛰는 것이 효과적이다?



X 러닝머신은 실외 달리기에 비해 허벅지 뒤쪽 근육의 참여도가 낮다. 실외에서 뛰는 것이 러닝머신보다 운동 효과가 높다. 또 러닝머신에서 뛰면 도로에서 뛰는 것만큼 충격이 흡수되지 않아 관절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있다.



-뱃살을 빼려면 복근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X 복근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뱃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전체적인 칼로리 소모를 늘리는 게 더 중요하다.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려면 복근운동보다 스쿼트·런지 같은 하체 운동이 더 효과적이다. 뱃살을 빼고 싶다면 유산소운동과 하체 근력운동을 중점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말=박상준 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

글=신도희 기자 , 일러스트=박소정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