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디스플레이 칩 설계사 인수

중앙일보 2014.05.26 00:12 경제 4면 지면보기
LG가 시스템반도체 업체인 실리콘웍스를 인수한다. LG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실리콘웍스의 지분 20%를 매입한 후 계열사로 편입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동부하이텍 인수 일부 관측에
"반도체 사업 재진출 아니다"

 실리콘웍스는 스마트폰·태블릿·TV용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등을 설계하는 국내 최대의 반도체 설계 회사다. 전자제품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관련 반도체 설계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리콘웍스는 애플의 아이패드에도 제품을 공급할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시너지를 발휘할 여지가 크다는 것이 LG 측의 계산이다. LG그룹 핵심 관계자는 “애플은 물론 대만의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AUO 등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칩 설계 회사를 인수하거나 지분을 사들이고 있는 추세”라며 “실리콘웍스는 DDI뿐 아니라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자동차용 센서, 터치 패널 등에 들어가는 집적회로(IC)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실리콘웍스 인수를 계기로 정보기술(IT) 업계 일각에선 LG가 동부하이텍 인수를 통해 반도체 분야에 다시 진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1999년 이른바 ‘빅딜’ 과정에서 반도체 사업을 현대전자(현 SK하이닉스)에 넘긴 LG가 어떻게든 반도체 사업에 다시 진출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하지만 LG 측은 “디스플레이 분야 역량 강화가 목적일 뿐, 투자규모가 큰 반도체 파운더리를 인수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손해용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