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해독제’ 클로렐라 효능

중앙일보 2014.04.29 01:26



단백질·칼슘·엽록소 한가득, 우리 가족 건강을 부탁해

 봄철에는 일교차가 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여기에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꽃가루까지 가세해 우리 몸을 공격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천식·아토피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 취약해진다. 연로한 부모와 성장기 아이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천연 종합비타민’ 또는 ‘자연 해독제’로 불리는 클로렐라로 봄철 가족 건강을 지키는 건 어떨까.



 플랑크톤의 일종인 클로렐라는 민물에 서식하는 아주 작은 녹조류다. 1950년대 일본에서 클로렐라 연구가 확산되면서 클로렐라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일본에서는 수십년간 건강식품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항산화, 피부건강 효과를 인정받았다.



 클로렐라는 우유·달걀과 함께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단백질 보고이자 각종 비타민·미네랄·식이섬유·엽록소가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이다. 클로렐라에 들어 있는 성분의 60% 정도가 단백질이다. 달걀의 다섯 배다. 필수아미노산은 쇠고기의 2~4배, 칼슘·아연·무기질은 우유의 약 4배다.



 또한 포화지방산·단순불포화지방산·다중불포화지방산 같은 지방산이 30종 이상 함유돼 있다. 포화지방산 중 카프릭산과 라우르산은 체내에서 변형돼 면역력을 높이는 데 쓰인다. 대상중앙연구소 전진영 팀장은 “클로렐라의 각 성분은 상호 보완작용을 통해 효과를 상승시킨다”며 “무엇보다 100%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아이부터 노인까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 풍부



 클로렐라는 거의 모든 비타민이 함유된 ‘천연 종합비타민제’다. 모든 비타민의 기능이 총망라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육류 같은 동물성 식품에 주로 들어 있는 비타민A도 클로렐라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체내에서 비타민A를 생성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됐기 때문이다. 베타카로틴의 대표 식품으로 알려진 당근보다 클로렐라에 더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다. 피로·노화·성인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암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지용성·수용성 비타민을 골고루 함유한 식품은 많지않다. 클로렐라는 지용성인 비타민A·D·E·K뿐 아니라 수용성인 비타민B·C를 두루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A·D·B12를 다 함유한 식품은 식물 중에서 클로렐라가 유일하다. 비타민D는 칼슘 대사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뼈밀도를 높여 골절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만성 피부질환을 예방한다. 비타민E는 암·노화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심장·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엽록소가 간 해독 능력 상승



 클로렐라는 면역력 증진은 물론 유해물질 해독에도 효과적이다. 엽록소 덕분이다. 현존하는 식품 중 엽록소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다른 식물에 비해 5~20배 정도 많다. 엽록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시금치의 15배다.



 엽록소는 손상되거나 변질된 세포를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또 건강한 세포가 암세포로 변질되는 것을 지연시킨다. 특히 장과 간에 쌓인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예컨대 열을 가한 고기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장에 있는 수분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높아진다. 이때 엽록소를 섭취하면 독성이 중화된다. 또한 간은 우리 몸에서 각종 바이러스·유해성분을 해독한다. 독성이 높아질수록 간은 피로해진다. 엽록소는 이러한 간이 제 역할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 해독 능력을 상승시킨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된 클로렐라는 현재 30여 제품에 이른다. 국내 클로렐라 시장의 70%를 점유한 대상웰라이프는 ‘클로렐라 플래티넘’(아래 사진)을 선보였다. 이 회사의 배양 노하우를 담은 국산 클로렐라 성분을 100% 섭취할 수 있다.



 오염물질·세균의 침투를 막기 위해 옥내 배양 방식, 무균 순수배양법을 적용했다. 개발 단계부터 면역력 강화, 피부 노화 예방, 항산화 작용 등 클로렐라의 다양한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식품업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몽드셀렉션’에서 2012~2013년 연속 건강기능식품 부문 금상을 받았다. 어린이 제품으로는 ‘클로렐라 키즈’가 있다.



<글=오경아 기자 okafm@joongang.co.kr, 사진=대상웰라이프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