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알 뷰티 톡톡] Q. 안쪽으로 들어간 콧기둥 교정하고 싶은데…

중앙일보 2014.04.28 00:02 3면
Q 콧대가 낮은 편이 아닌데도 유독 코가 못생겼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남들보다 코 기둥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 코 볼이 처져 보이고, 코가 짧아 보입니다. 코 기둥을 교정하는 수술도 있는지 궁금합니다.(서울 은평구 녹번동 서○○씨)


A. 연골?보형물 넣어 주사기로 필러 삽입

A 코 기둥은 입술 위의 피부와 코끝을 이어주는 기둥입니다. 이상적인 모습은 측면에서 봤을 때 코 기둥이 콧구멍 밖으로 약 2~3㎜ 보이는 것입니다. 이때 콧구멍 모양은 자연스러운 타원형의 모습입니다. 이런 기준에서 어긋나서 코 기둥이 콧구멍 앞으로 심하게 튀어나온다든가 지나치게 안쪽으로 들어가서 보이지 않는다면 코가 길어 보이거나 짧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코 기둥이 너무 많이 보인다면 비중격 연골을 일부 제거하거나 비중격 연골과 코끝 연골 사이의 막성 비중격을 제거해 코 기둥이 들어가 보이도록 해줍니다.



 코 기둥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다면 코 기둥 안쪽에 연골이나 보형물을 삽입해 바깥으로 밀려나오게 해주면 됩니다. 보형물이나 연골을 대신해 주사기로 필러를 삽입해 교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혹 코 기둥의 위치는 정상이지만 코 볼이 지나치게 처져 있어 코 기둥이 짧아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콧날개의 안쪽을 절개해 봉합하는 방식으로 처진 콧볼을 끌어올려주면 자연스럽게 콧기둥이 드러나 보입니다. 반대로 콧볼이 너무 위로 올라가 콧기둥이 많이 보이는 경우에는 콧방울을 절개해 아래로 끌어내린 후 빈 자리에 피부나 연골을 이식해 채워주면 됩니다.



 코 기둥 교정수술은 콧구멍 안쪽으로 절개해 수술하므로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수술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되며 수면마취로 수술합니다. 급성 부기나 멍은 1~2주면 사라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콧구멍 안쪽으로 수술하므로 비염이 있으면 수술 후 증세가 심해지므로 사전에 미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