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ssia 포커스] 루킨 "정부 차원 협력으로 남극 공동연구 수준 높여야"

중앙일보 2014.03.28 00:03 3면
러시아의 남극 기지 벨린스가우젠(킹 조지 섬)에 있는 ‘최남단’의 정교회 위로 오로라가 떠 있다. [사진 루슬란 엘리세예브]


“엄청난 양의 얼음, 눈, 절벽, 눈부신 태양, 멈추지 않는 바람이 굉장히 상쾌하고 확 트인 느낌을 줍니다.” 세르게이 돈스코이 천연자원환경장관은 남극에 온 것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남극에서의 생활이 다른 곳과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했다. “습기가 거의 없고, 대기 중에 산소가 희박하다. 극지 연구기지가 대부분 해발 2000m 넘는 곳에 있기 때문이다. 햇빛이 강해 꼭 선글라스를 써야 하며 안 그러면 시력에 이상이 올 수 있다.”

러시아·한국 남극협력, 아직은 걸음마 단계



2010년 러시아연방은 2020년과 그 이후를 내다보는 남극 활동 발전전략을 채택했다. 여기엔 탐사용 선박과 항공기, 내륙 탐사용 이동수단을 늘리고, 남극연구기지의 주요 건축물(신축되거나 대대적인 보수가 이루어진 건축물) 수를 늘린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러시아 천연자연환경부는 2014년 남극 프로그램에 13억 루블(약 390억6500만원)의 예산이 책정될 것이라 밝혔다.



예산 중 일부는 연중 운영되는 남극기지 5곳인 미르니, 보스토크, 프로그레스, 노보라자렙스카야, 벨린스가우젠과 계절적으로 운영되는 야외 기지 5곳 드루즈나야-4, 소유즈, 몰로됴즈나야, 레닌그라츠카야, 루스카야를 관리하고 쇄빙선 두 척을 운용하며 항공기를 임대하는 데 쓰이게 된다.



러시아 남극연구소의 발레리 루킨 부소장. [이타르 타스]
1997년부터 러시아는 남극 탐사에 두 척의 선박을 사용하고 있다. 탐사선 ‘아카데믹 표도로프’와 연구선 ‘아카데믹 알렉산드르 카르핀스키’다. 다른 남극 기지와는 달리 러시아 남극기지 ‘보스토크’에선 눈에서 물을 얻는다. 미국 기지 ‘유니언’에서도 “샤워가 하고 싶으면 러시아 기지로 가라”고 말할 정도다.



러시아와 한국의 남극 전문가들의 협력은 1988년 한국의 첫 남극 과학기지인 세종과학기지가 문을 열면서 시작됐다. Russia Focus는 러시아국립과학센터 ‘남북극 연구소’ 발레리 루킨 부소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1980년대 후반 남극과 북극 연구에 종사하는 인천 극지연구소와 우호 관계를 맺었다. 동·하계 탐사 에도 러시아 연구원이 동참했다. 2010년까지 한국 연구원들은 러시아 쇄빙선 ‘아카데믹 표도로프’호를 사용했다. 우리 연구소는 얼음바다 항해를 위한 얼음 전문가 교육 과정을 개설하자고 여러 차례 제안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한국 측은 현재 미국의 남극 프로그램(United States Antarctic Program·USAP)과 더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러시아와 한국은 상당히 험난한 조건에서도 항해할 수 있는 한국 쇄빙선 ‘아라온호’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얼음바다 항해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협력이 필요함을 인정했다. 두 나라는 아라온호가 남극해를 항해할 때 러시아 전문가단을 동행시키고 빙해 항해 전문가 육성 과정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양국은 정보 교류와 북극해 저온 환경에서 서식하는 생물에 관한 공동 연구에 있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루킨 부소장은 “이러한 합의가 있긴 해도 한국과 러시아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한 적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2007년 7월 미국 포틀랜드에서 열린 제32회 남극과학연구위원회 회의에서 러시아와 한국의 연구소가 남극 연구 협력에 관한 양측의 기본 입장을 명시한 협정을 체결했다. 루킨 부소장은 이런 협정이 정부 차원에서 체결된다면 6대륙 공동연구의 수준이 훨씬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나탈리야 스테파노바, 아나스타시야 베르세네바



본 기사는 [러시스카야 가제타(Rossyskaya Gazeta), 러시아]가 제작·발간합니다. 중앙일보는 배포만 담당합니다. 따라서 이 기사의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러시스카야 가제타]에 있습니다. 또한 Russia포커스 웹사이트(http://russiafocus.c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